신흥사 보제루 ( )

목차
관련 정보
속초 신흥사 보제루
속초 신흥사 보제루
건축
유적
국가유산
강원도 속초시 신흥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누각.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신흥사 보제루(神興寺普濟樓)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각루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5년 09월 13일 지정)
소재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설악산로 1137 (설악동, 신흥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도 속초시 신흥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누각.
내용

정면 7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건물. 1985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장대석으로 쌓은 2단의 축대 위에 세워졌는데, 자연석 초석 위에 둥근기둥을 세우고, 사람 키보다 낮은 높이에 마루를 깔았다. 이 아래를 통하여 극락보전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본전(本殿) 마당과는 장대석 계단으로 연결시켜 놓았다.

윤지현(尹之鉉)이 짓고 이계황(李啓潢)이 쓴 「보제루중수기(普濟樓重修記)」에 따르면, 이 건물은 1644년(인조 22)에 세웠고, 1770년(영조 46)에 중수하였으며, 1813년(순조 13)에 벽파(碧波) · 창오(暢悟) · 부총(芙聰) · 승기(勝琦) 등이 다시 지었다.

원래는 사방이 개방되어 있었으나, 1971년 성준(聲準)이 중수하면서 분합문(分閤門 · 마루나 방 앞에 설치한 큰 문)을 달았다.

보제루 내부에는 불교의식 때 쓰이는 악기 사물(四物)이 세 가지 있다. 지름이 2m에 이르는 비자나무 통에 황소 여섯 마리분의 가죽으로 만들었다는 법고(法鼓)와 3m 남짓한 크기의 용머리 장식 목어(木魚), 1748년에 만든 범종이 그것이다.

현판으로는 1788년(정조 12)에 다시 범종을 만들고 그 사적을 새긴 「설악산신흥사대종중주명병서(雪嶽山神興寺大鐘重鑄銘幷序)」가 있고, 「설악산신흥사삼보중건기(雪嶽山神興寺三寶重建記)」가 있다. 이 밖에도 「설악산신흥사(雪嶽山神興寺)」 대자액(大字額) 3개, 「백설루(白雪樓)」 · 「외설악루(外雪嶽樓)」 · 「해악루(海嶽樓)」 · 「청경당(聽經堂)」 · 「청송헌(靑松軒)」 및 1970년에 새긴 「임야복구시주(林野復舊施主)」 현판이 있다.

참고문헌

『속초시의 역사와 문화유적』(강릉대학교, 1997)
『전통사찰총서』강원도(사찰문화연구원, 1992)
『강원도향교서원사찰지』(강원도, 1992)
『건봉사급건봉사말사사적』(이대련, 아세아문화사, 1977)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