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영부인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 제1대 혁거세거서간의 왕비.
이칭
이칭
아리영(娥利英), 아이영(娥伊英), 아영(娥英)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BC 53년(혁거세 5)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 제1대 혁거세거서간의 왕비.
내용

아리영(娥利英)·아이영(娥伊英)·아영(娥英) 등이라고도 한다. 알영정(閼英井)가에 용(또는 鷄龍)이 나타나 옆구리에서 여아를 탄생시켰다. 이때 여아의 입술이 닭의 부리와 같았는데, 월성북천(北川)에 데리고 가서 목욕시키니 그 부리가 빠졌다. 태어난 우물의 이름을 따서 여아의 이름을 알영이라고 하였다.

설화는 알지(閼智)와 연결되어 닭토템을 가진 토착세력인 김씨부족을 나타낸 것이라고도 한다. 한편, 알영설화는 용토템에 가까우며 김씨세력과는 연결될 수 없고, 혁거세와 같은 시기에 이주한 집단으로 보는 설도 있다.

알영은 용모와 인품이 뛰어나 혁거세를 보필하는 비가 되었는데, 나라사람들이 이 두 사람을 이성(二聖)이라고 하였다. 그녀가 옆구리에서 태어났다고 하는 설화는 석가의 탄생을 연상시켜 불교의 영향으로 인한 후대의 윤색을 인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상대왕위계승연구(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이종욱, 영남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0)
『한국고대사회연구(韓國古代社會硏究)』(김철준, 지식산업사, 1975)
「신라(新羅) 상대사회(上代社會)의 Dual Organization 상(上)」(김철준, 『歷史學報』1, 195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