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은보 ()

목차
관련 정보
국악
문헌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중대엽」 · 「삭대엽」 · 「영산회상갑탄」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목차
정의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중대엽」 · 「삭대엽」 · 「영산회상갑탄」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내용

1책. 필사본. 연대 미상. 이 악보는 시가(時價)의 표시가 없고 기보법은 거문고 합자보(合字譜)와 한글 육보(肉譜)를 함께 기입하였다. 이 악보의 표지에는 오른쪽부터 ‘평우조합부 창랑자어은(平羽調合部滄浪者漁隱)’이라고 쓰여 있다. 창랑자어은은 영조 때 활약하던 김성기(金聖器)로 알려져 있다.

유희철에 의하면 이 고악보는 조선 숙종 때에 양양부사를 지냈던 그의 10대 할아버지인 경시(敬時)가 직접 필사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그의 집에 양양금(襄陽琴)이라는 거문고와 함께 전하여 내려오고 있다고 한다.

이 악보의 91면에는 ‘己亥仲夏寄寓故里村家時揮汗謄出’이라고 적혀 있고, 또한 93면에 ‘癸未七月旣望後二日’이라고 적혀 있다. 이러한 기록들에 의하면 이 악보는 유경시가 1719년(숙종 45)에 김성기의 악보를 필사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악보에 수록된 곡은 <조음 調音>(다스름)·<중대엽 中大葉>·<삭대엽 數大葉> 등의 가곡과 <보허사 步虛詞>·<본환입 本還入>·<소환입 小還入>·<대환입 大還入>·<영산회상 靈山會相>·<영산회상갑탄 靈山會相甲彈> 등이다.

이 악보에는 가곡에 관한 자료가 많이 실려 있고, 특히 <중대엽>과 평조(平調) 및 평계(平界) <삭대엽>은 각각 1·2·3·4까지 있으므로 가곡의 변천연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이 악보의 <영산회상갑탄>은 <영산회상> 가운데 중영산(中靈山)에 해당된다는 것이 논증된 바 있다.

평조 <삭대엽> 밑에는 단가야(短歌也)라고 쓰여 있어 ≪백운암금보 白雲庵琴譜≫의 평단(平短)과의 비교를 통해서 고악보에 나타나는 단가(短歌)의 성격을 규정하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에 살고 있는 유희철(柳熙轍)이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1978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연구회에서 영인, 출간하였다.

참고문헌

「고악보보유(古樂譜補遺)」 Ⅰ(이동복, 『한국음악학연구』 8·9합병호, 1978)
「어은보(漁隱譜)의 영산회상갑탄(靈山會相甲彈)」(홍선례, 『한국음악학연구』 10, 1980)
「백운암금보(白雲庵琴譜)의 평단(平短)」(홍은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어은보(漁隱譜)」(『한국음악학자료총서』 17, 198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