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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박시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7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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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박시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1책. 목활자본. 1937년 후손 재주(在周)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도승(柳道昇)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백득우(白得愚)·이영석(李永錫)·남병모(南秉模)·박진규(朴鎭圭) 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은 시 115수, 권2는 서(書) 13편, 제문 8편, 서(序) 3편, 기(記) 3편, 권3은 상량문 1편, 발(跋) 1편, 잠(箴) 1편, 잡저 4편, 권4는 부록으로 만(挽) 11편, 제문 2편, 유사 1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기 2편, 서(序)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다양한 제재와 그에 상응하는 흥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많다. 그 중에서도 저자가 거처하던 연계정사(蓮溪精舍)의 여덟 가지 경치를 읊은 시가 대표적이다. 원봉망월(圓峰望月)·관령귀운(關嶺歸雲)·단수청음(壇樹淸陰)·방연반석(方淵盤石)·행평농가(杏坪農家)·연암경성(蓮庵磬聲)·작암조휘(爵巖朝暉)·증봉석음(甑峰夕陰) 등의 제목 아래 읊은 이 시는 고고한 시상과 유려한 시구가 돋보인다.

서(書)는 대개 스승이나 학우간에 학문적인 견해를 주고받은 것이다. 이성화(李性和)에게 보낸 서신에서는 『서전(書傳)』에 대한 몇몇 조항을 문의하며 그 내용을 상세하게 알려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서(序)의 「책계중수안서(冊稧重修案序)」는 40년 전에 책을 구입하여 과업을 권장하기 위해 조직했던 책계를 중수하자는 내용이다. 세월이 지나면서 동지들의 기강이 해이해지고 본래의 취지가 상실됨에 따라 이 계를 되살릴 것을 종용하는 내용이다.

잡저의 「중용도설(中庸圖說)」에서는 『중용』의 도를 논하였다. 『중용』에서 말하는 도는 성(誠)에서 넘침이 없으며 성은 사물의 시종(始終)이므로, 성이 곧 『중용』의 핵심적인 종지(宗旨)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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