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영회원 ( )

목차
관련 정보
광명 영회원 아왕릉
광명 영회원 아왕릉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조선후기 제16대 인조의 장자인 소현세자의 비 민회빈의 무덤. 사적.
이칭
이칭
아왕릉(兒王陵)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사적(1991년 10월 25일 지정)
소재지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 산141-20번지
목차
정의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조선후기 제16대 인조의 장자인 소현세자의 비 민회빈의 무덤. 사적.
내용

1991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속칭 아왕릉(兒王陵)이라고도 한다. 민회빈은 우의정 강석기(姜碩期)의 딸로 강감찬(姜邯贊)의 19대 손녀이다.

소현세자가 정묘·병자호란으로 청나라에 끌려갔다가 귀국하여 북벌파와 불목하던 중 죽자, 민회빈은 인조를 정성으로 받들었고 인조도 그를 몹시 아꼈다.

그러나 북벌파에서 강빈이 소현세자를 죽였다고 무고하여, 강빈은 후원에 유치(幽置)되었다가 1646년 사약을 받았으며, 소현세자의 세 아들은 다음해에 제주도에 귀양보내졌다.

죽음과 함께 폐서인이 되어 서민으로 묻혔다. 1718년(숙종 44) 복위되어 민회묘(愍懷墓)라 불리다가, 1870년(고종 7) 영회원으로 개칭되었다. 묘 앞에는 상석(床石)·장명등(長明燈)·문석인(文石人)과 석수(石獸)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시흥군지』상(시흥군, 1988)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계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