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옥기담 ()

목차
관련 정보
오옥기담
오옥기담
고전산문
문헌
저자 미상의 소설 「선분기담」, 「취란방기」, 「청루의녀」 등 5편을 1906년에 필사하여 엮은 신소설집.
정의
저자 미상의 소설 「선분기담」, 「취란방기」, 「청루의녀」 등 5편을 1906년에 필사하여 엮은 신소설집.
개설

1책. 국문필사본.

내용

다섯편의 단편소설집으로, 「금잠가연(金簪佳緣)」·「변씨열행(卞氏烈行)」·「선분기담(仙分奇談)」·「취란방기(翠蘭芳記)」·「청루의녀(靑樓義女)」가 실려 있다. 권말에 ‘대한광무십년병오사월십팔일’이라는 필사연대가 부기되어 있어 1906년의 기록임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다섯편의 단편소설은 문장이나 내용으로 보아 동일인의 작품으로 보인다. 다섯편 중 「청루의녀」만은 1906년『대한매일신보』에 소개된 바 있다. 「청루의녀」가 연재된 것은 1906년 2월 16일에서 18일까지이므로, 『오옥기담』은 『대한매일신보』에 연재가 끝난 지 꼭 2개월 만에 전사된 셈이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오옥기담(五玉奇談)』(김기동 편, 필사본 고전소설전집 21권, 아세아문화사, 1983)
『오옥기담(五玉奇談)』(소재영, 고소설통론, 이우출판사, 1980)
「미발표소설삼제(未發表小說三題)」(소재영, 『국어국문학』 55∼57, 197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