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 1책(36장). 필사본. 편찬 경위는 미상이나 고종의 명으로 김세균(金世均)이 편찬한 『완염통고(琬琰通考)』와 내용상 보완 관계에 있으므로 고종 연간의 저작으로 추측된다.
이 책은 동호(同號)로 초취(抄取)한 범위, 운휘목록(韻彙目錄), 본문으로 권1에 평성운(平聲韻) 동호, 권2에 상·거·입성운(上去入聲韻) 동호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취 범위는 조선조의 존호·시호·건원(建元)·전묘호(殿廟號)·궁원호(宮園號), 동국역대왕(東國歷代王)의 시호·건원, 중국 역대왕의 시호·건원·능호·참호(僭號)·위호(僞號) 및 일본 등 외국의 경우 등이다. 운휘 목록은 두 자로 이루어진 역대 호의 뒷 글자를 4성의 운으로 정리한 것이다.
예를 들면, 평성의 ‘동일(東一)’에는 공·동·숭·풍·융·중(功同崇畵隆中), ‘동이(冬二)’에는 공·용(恭龍), 상성의 ‘지사(紙四)’에는 시·새·기(始璽紀), ‘우칠(虞七)’에는 무(武), 거성의 ‘송일(送一)’에는 봉(鳳), ‘송이(送二)’에는 통용(統用), 입성의 ‘옥일(屋一)’에는 녹·목·복·복·숙·숙(祿穆福復肅淑), ‘질사(質四)’에는 질(質)이 각각 소속되어 있다.
또한 본문의 예를 들면, 평성의 ‘동일’ 중 ‘신공(神功)’ 난에는 본조태종존호(本朝太宗尊號)·송태종(宋太宗)·진종(眞宗)·원세조(元世祖)·명성조(明成祖)·청태조(淸太祖)·일본시호(日本諡號)·당무태후건원(唐武太后建元)을 기록하였다.
입성의 ‘옥일’ 중 ‘장목(莊穆)’난에는 본조인조시호(本朝仁祖諡號)·철인왕후존호(哲仁王后尊號)·초국왕마은조(楚國王馬殷祖)·고려충렬왕후시호(高麗忠烈王后諡號) 등이 기재되어 있다.
역대 제왕의 동일한 호에 대해 형성 원리와 함께 찾아보기 편리하게 정리한 사전으로 가치가 있다. 장서각도서·규장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