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유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원외, 동궁기실 등을 역임한 관리.
이칭
문행(文行)
이칭
왕유(王柔)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해주(海州)
출생지
광해주(光海州)
주요 관직
원외|동궁기실
정의
고려전기 원외, 동궁기실 등을 역임한 관리.
개설

자는 문행(文行)이다. 일명 왕유(王柔)로 쓰기도 한다. 본래 성은 박씨(朴氏)로 광해주(光海州: 지금의 춘천) 사람인데, 고려 태조로부터 왕씨를 받고 해주왕씨(海州王氏)의 시조가 되었다. 딸이 태조 비 예화부인 왕씨(禮和夫人王氏)이며, 현손인 왕자지(王字之)는 예종 때 참지정사에 올랐다.

생애 및 활동사항

경사(經史)에 능통하여 처음에는 궁예(弓裔)의 휘하에서 원외(員外)를 거쳐 동궁기실(東宮記室)에 이르렀으나, 궁예의 정치가 어지러워지자 출가하여 산곡에 은거하였다. 918년에 태조가 배현경(裵玄慶)·복지겸(卜智謙) 등의 추대를 받아 고려를 창업하자, 이 소식을 듣고 태조에게로 왔다.

이 때 태조는 은나라의 고종이 부암(傅巖)에서 현상(賢相) 부열(傅說)을 얻고, 주(周)나라의 문왕이 위수(渭水)에서 태공망(太公望: 呂尙)을 얻은 고사에 비유하여 극진히 예우하고 관대(冠帶)를 하사하였다. 이 후 기밀을 관장하는 요직에 있으면서 왕씨 성을 받았다.

922년에는 진보(眞寶: 지금의 청송)의 성주 홍술(洪術)이 귀부를 원하므로 경(卿) 함필(含弼)과 함께 위유(慰諭)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