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높이 3m. 화려한 연화대좌(蓮華臺座) 위에 서 있는 정면관(正面觀: 앞에서 바라본 모습)의 여래입상이다.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비례와 유려한 옷주름 선 그리고 높은 부조(浮彫)에 의한 적절한 양감이 어우러진 수작이다. 불상의 얼굴은 갸름한 달걀형으로 정제된 얼굴 모습에서 정감이 넘치면서도 위엄 있는 불성(佛性)을 잘 반영하고 있다.
정수리에는 상투모양의 둥근 육계(肉髻: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솟아있다. 살이 많이 올라 풍만한 양 뺨에서는 사실적인 양감이 느껴진다. 반타원형의 눈은 길게 반개(半開)하였다. 눈초리가 살짝 위로 치켜 올라가 있다.
길게 내려 뻗은 코는 우뚝하고 꼭 다문 입술에는 붉은 채색을 입혔다. 커다란 귀가 어깨까지 닿고 있으며 짧은 목에는 삼도(三道)가 선명하다. 불상의 신체는 비교적 늘씬하고 탄력 있는 자태를 보여 주고 있다.
지면에서 다소 떨어져 암벽의 중간에 상을 새기고 있기 때문에 허공에 떠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목에서부터 곧바로 이어지는 어깨가 매우 굳세고 양발을 가볍게 벌려 발끝을 밖으로 향한 안정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몸에는 두 장의 가사를 걸쳤으며, 겉에 걸친 대의는 편단우견(偏袒右肩) 형식이나 오른 어깨를 살짝 덮고 있다. 치마인 군(裙) 자락이 발목에서 좌우로 뻗어 있다. 왼 어깨를 감싸 흘러내린 옷자락이 오른 손목을 감아 유려하게 흘러내리고 있다. 복부 아래로도 완만한 U자형 옷주름이 몸 앞에서 겹겹으로 늘어지고 있다.
수인(手印)은 왼손을 내리뜨려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을 가볍게 구부린 모양을 하고 있다. 오른손은 가슴에서 들어 엄지와 중지 외 나머지 손가락을 살짝 쥐고 있는 시무외(施無畏) · 여원인(與願印)을 결하고 있다.
대좌는 연꽃 조각이 정교하고도 화려하다. 광배(光背)는 주형거신광(舟形擧身光)이다. 마멸이 심하여 세부 판별이 쉽지 않다.
마애불상의 조성 연대는 조각 수법과 착의 형태 그리고 대좌의 형식 등으로 미루어 볼 때 통일신라 말기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