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운문사 석조 여래 좌상 ( )

청도 운문사 석조여래좌상
청도 운문사 석조여래좌상
조각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 작업전에 있는 통일신라와 고려전기 사이에 조성된 석조 불상.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청도 운문사 석조여래좌상(淸道 雲門寺 石造如來坐像)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63년 01월 21일 지정)
소재지
경북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264, 운문사 (신원리)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 작업전에 있는 통일신라와 고려전기 사이에 조성된 석조 불상.
개설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사 작압전(鵲鴨殿)에 봉안된 석조여래좌상이다. 전체 높이는 1.33m로, 이 중 불상은 63㎝이며, 광배 92㎝, 대좌 41㎝이다. 불상은 광배(光背: 붓다의 몸에서 나온 빛의 표현)와 대좌를 갖추고 있는데, 광배의 가장자리 일부분과 대좌 하대(下臺)가 약간 부서져 있다. 운문사 석조여래좌상에 관한 어떠한 기록도 남아 있지 않아 조성 배경을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다.

내용

운문사 작압전에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석조사천왕상과 함께 봉안되어 있는 석조여래좌상은 양어깨를 감싼 통견(通肩: 옷이 양쪽 어깨를 덮는 것) 형식으로 대의(大衣)를 걸치고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마귀를 항복시키고 이를 지신(地神)에게 증명하게 하는 손 자세로, 오른손은 땅을 가리키며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한 채 배 앞에 둠)을 취한 불좌상이다.

불상은 머리가 몸에 비해 큰 편이며, 이마 선에서 턱 선까지 상당히 긴 모습이다. 적당한 크기로 정수리에 솟아 있는 둥근 육계(肉髻)와 나발(螺髮)의 머리카락, 약간 역삼각형의 머리, 가늘게 뜬 눈, 삼각형의 코, 다문 입, 살찐 양 볼과 턱, 그다지 크지 않은 귀 등에서 근엄한 불상보다는 인간적인 모습이 묻어 나온다. 상체는 넓고 짧은 편으로, 어깨는 살짝 처져 있으며, 가슴은 편평하다. 하체는 낮고 펼쳐진 모습이다. 법의의 주름이 신체의 굴곡을 따라 유기적으로 처리된 듯하나, 호분이 두꺼워 선명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광배는 두 줄의 돌기로 구획된 원형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이 표현된 연잎 형태이다. 두광 중앙에는 연화문이 새겨져 있으나, 그 바깥에는 마모가 심하여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 연잎 형태의 광배 가장자리에는 불꽃무늬가 새겨져 있는데, 그 깊이가 얕아 역동적인 느낌을 찾아볼 수가 없다.

대좌는 연화대좌로, 상대(上臺)와 중대, 하대를 갖추고 있다. 앙련(仰蓮: 연꽃이 활짝 핀 모습) 형식의 상대는 14엽(葉)의 연화문으로 이루어진 원형으로서, 연꽃잎 중앙이 화려한 꽃무늬로 장엄되었으며, 연잎 사이에는 또 다른 연잎이 새겨져 있다. 대좌의 중대는 마모가 심하여 원래 어떤 모습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다. 복련(覆蓮: 연꽃이 엎어져 있는 모습) 형식의 하대는 18엽의 복판연화문(複瓣蓮華文: 두 개의 연잎으로 이루어진 연화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모가 심하여 세부적인 표현 내용을 알 수는 없다.

운문사 석조여래좌상은 인간적인 모습의 얼굴, 넓고 평판적인 상체, 넓게 펼쳐진 하체, 대좌 중대의 짧아진 모습 등에서 통일신라 말기 혹은 고려 초기에 조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징

운문사 석조여래좌상은 불상과 광배, 대좌를 모두 갖추고 있는 불상으로서, 전체적으로 낮고 편평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눈썹과 눈, 미간(眉間) 뿐만 아니라 높이에 비해 옆으로 많이 퍼진 듯한 상체, 낮고 길어진 하체, 짧아진 중대의 높이, 상당히 넓은 폭의 상대와 하대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의의와 평가

운문사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 말기부터 고려 초기에 조성된 항마촉지인 불좌상으로서, 도상적으로는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조성된 석굴암(石窟庵) 본존을 계승하고 있지만, 형식이나 양식적인 면에서 시대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불상을 통하여 여전히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유행하던 항마촉지인 불좌상의 영향이 통일신라 말기와 고려 초기까지 계속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찰문화재』대구광역시·경상북도Ⅰ(문화재청·대한불교조계종 문화유산발굴조사단, 2007)
『문화재대관』5 보물3 불상(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운문사 작갑전 석조석가불좌상과 사천왕상의 도상 연구」(문명대, 『강좌미술사』 50, 한국불교미술사학회, 2018)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배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