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야담 ()

구비문학
문헌
1934년에, 계유출판사에서 야담 · 시 · 잡조(雜俎)란으로 구성한 야담 전문 잡지.
문헌/도서
간행 시기
1934.10~1939.10
출판사
계유출판사(癸酉出版社)
내용 요약

『월간야담』은 1934년 계유출판사에서 야담, 시, 잡조(雜俎)란으로 구성한 야담 전문 잡지이다. 『월간야담』의 저작 겸 발행인은 윤백남(尹白南)이며, 1934년 10월 창간되어 1939년 10월 통권 제55호로 종간되었다. 『월간야담』은 역사성보다는 대중성과 상업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역사야담을 통해 민중을 계몽하려는 목적을 내세웠지만, 대부분의 주제는 남녀의 애정으로 대중의 오락적 흥미를 자극시켰다. 그러나 『월간야담』은 잡지라는 근대적 매체를 통해 한문으로 기록된 조선시대의 야담, 야사 등을 번역하고 집성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키워드
정의
1934년에, 계유출판사에서 야담 · 시 · 잡조(雜俎)란으로 구성한 야담 전문 잡지.
창간 경위

1927년 김진구에 의해 조선야담사가 창립되면서 야담의 역사성과 흥미성을 이용하여 민중을 계몽시키려는 야담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야담 운동은 식민 지배의 위험이 될 것을 우려한 일제의 탄압과 감시를 받게 되었다. 이후 윤백남(尹白南)에 의해 1934년 창간된 『월간야담』은 흥미와 재미 위주의 이야기를 실었고 대중적 인기를 누리면서 6년 동안 발행되었다. 『월간야담』은 1935년 12월 김동인에 의해 발간된 잡지 『 야담』과 함께 30년대 근대 야담의 대중적 인기를 이끌었다.

작가 및 내용

『월간야담』은 1934년 10월 창간되어 1939년 10월 통권 제55호로 종간되었다. 저작 겸 발행인은 윤백남이며, 계유출판사(癸酉出版社)에서 간행하였다. 1939년 5월부터 10월 폐간되기까지는 박희도가 저작 겸 발행자로 있었다. 잡지는 양장 A5판, 100면 내외의 분량으로 발행되었다.

발행 기간 동안 약 100명의 작가들이 400여 편의 야담 작품을 실었다. 윤효정(尹孝定), 윤백남, 신정언(申鼎言), 연성흠(延星欽), 양백화(梁白華), 신청거(申淸居), 장덕조(張德祚), 홍효민(洪曉民), 김동인 등이 야담란의 주요 집필진이라고 할 수 있다.

잡지의 구성 체제는 주로 야담 · 시 · 잡조(雜俎)란으로 되어 있는데, 전설 · 소설 · 희곡 · 논문란이 마련되기도 하였다. 잡지는 조선의 말과 글로 쓰고 뉴스, 논문, 평론 등은 기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야담란의 내용은 한문야담집, 『삼국유사』, 역사서 소재의 이야기, 중국의 야담, 사담(史談) 등이며, 흥미위주의 읽을거리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시란에는 창작시보다는 한시, 시조, 가사 등이 실려 있다.

의의 및 평가

『월간야담』은 역사성보다는 대중성과 상업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월간야담』은 역사 야담을 통해 민중을 계몽하려는 목적을 표방하고 있지만,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은 대중에게 친숙한 소재로 가져왔을 뿐, 그 주제는 남녀의 애정이 대부분으로 대중의 오락적 흥미와 관심을 자극시켰다. 그러나 『월간야담』은 잡지라는 근대적 매체를 통해 한문으로 기록된 조선 시대의 야담, 야사, 일화 등을 번역하고 집성하여 대중에게 소개하였으며, 근대 야담의 장르를 유행시키고 그 작가층을 형성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월간야담』

논문

권기성, 「전대 야담 작가 연구의 외연 확장과 시선의 전환」(『동방한문학』 80, 동방한문학회,2019)
김민정, 「『월간야담(月刊野談)』을 통해본 윤백남 야담의 대중성」(『우리어문연구』 39, 우리어문학회, 2011)
김준형, 「근대전환기 야담의 전대 야담 수용 태도」(『한국한문학연구』 41, 한국한문학회, 2008)
신상필, 「야담 전문잡지 『月刊野談』・『野談』의 운영과 작가층의 구성 양상」(『남명학연구』,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원, 2017)
정부교, 「근대 야담의 전통 계승 양상과 의미 : 『월간야담』을 중심으로」(『國語國文學』 35,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1998)
관련 미디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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