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이사금 ()

목차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3대(재위: 24년~57년) 왕.
이칭
이칭
노례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57년
목차
정의
신라의 제3대(재위: 24년~57년) 왕.
개설

재위 24∼57. 성은 박씨. 노례이사금(弩禮尼師今)이라고도 한다. 남해차차웅의 태자이며, 어머니는 운제부인(雲帝夫人)이다.

비(妃)의 이름은 알 수 없고, 일지갈문왕(日知葛文王)의 딸 박씨, 허루갈문왕(許婁葛文王)의 딸 또는 사요왕(辭要王)의 딸이라는 세 가지 설이 있으나, 일지갈문왕의 딸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

이사금이라는 왕호는 이질금(尼叱今)·치질금(齒叱今)이라고도 하는데, ‘잇금[齒理]’을 의미하는 신라 방언이라는 전통적 해석이 있으나 정확한 뜻은 알 수 없다.

사회적으로 이사금시대 왕의 성격은 부족연맹장(部族聯盟長)이라는 설이 있으나, 아무튼 종래의 거서간(居西干) 시대보다 문물제도면에서 향상된 시대였다.

28년(유리이사금 5)에 <도솔가 兜率歌>를 지었고, 32년에 6부(六部)의 이름을 고치고 이들에게 이(李)·최(崔)·손(孫)·정(鄭)·배(裵)·설(薛)의 성(姓)을 주었으며, 17관등(官等)을 마련했다고 한다.

6부의 여자들을 두 편으로 갈라 길쌈을 짜게 해 8월 15일에 짜낸 양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가배(嘉俳)놀이를 시켰는데, 이 때 부른 노래가 <회소곡 會蘇曲>이었다.

낙랑(樂浪)·화려(華麗)·불내(不耐) 등의 사람들이 북변을 쳐들어왔으며, 맥국(貊國)과 우호관계를 맺었다. ≪삼국사기≫에서는 40년에 이서국(伊西國 : 지금의 경상북도 淸道)을 멸했다고 하나 이것은 14대 유례이사금의 기사가 착오(錯誤)된 것이다.

재위 34년 되던 해에 탈해(脫解)의 재능이 그의 두 아들보다 뛰어나다하여 왕위를 잇게 하고 죽었으며, 사릉(蛇陵)에 장사를 지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정치사회사연구』(이기백, 일조각, 1974)
『신라상대왕위계승연구』(이종욱, 영남대학교출판부, 1980)
「신라 상대사회의 Dual Organization」 상(김철준, 『역사학보』 1, 1952)
「신라상고세계의 재구성시도」(김광수, 『동양학』 3, 1973)
「삼한의 국가형성」 상(천관우, 『한국학보』 2, 1976)
집필자
신종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