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사상체계 ()

목차
정치
개념
김일성이 생각하는 대로 사고하고 가리키는 대로 행동하는 정신 행동 체계를 말하는 북한 조선노동당 건설의 기본원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김일성이 생각하는 대로 사고하고 가리키는 대로 행동하는 정신 행동 체계를 말하는 북한 조선노동당 건설의 기본원칙.
내용

1968년 4월 22일에 개최된 당 제4기 17차 전원회의에서 당시 내각 제1부수상이였던 김일(金一)은 보고를 통해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운다는 것은 혁명수행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멀리 내다보는 정치적 수령의 사상으로 전당이 무장하고, 그에 기초하여 모든 당원들의 사상의지 행동에 완전하고 무조건의 혁명사상을 주도적 지침으로 삼고 당중앙위원회의 유일적 지도 밑에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이 진행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 후 1973년 북한에서 발행된 ≪정치사전≫에서는 유일사상체계란 “수령의 혁명사상, 당정책으로 전당을 무장시키고 모든 당원들을 수령과 당중앙의 주위에 굳게 묶어 세워 혁명사업을 해나가도록 하는 로동계급의 당건설의 기본지침”이라고 전제하고, “혁명수행의 방도를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있으며 인민 대중의 이익을 가장 철저히 대표하며 계급 가운데서 누구보다도 멀리 내다보는 정치적 수령의 사상으로 전당이 무장하고 그에 기초하여 모든 당원들의 사상의지 및 행동의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통일을 이룩하며 당의 조직적 의사인 수령의 혁명사상을 지도지침으로 삼고 당중앙의 유일적 지도 밑에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이 진행되도록 한다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유일사상체계란 김일성의 사상만을 알고 그 사상과 의지대로만 사고하고 행동하며 북한주민들이 김일성 이외에는 모른다는 신념을 갖게 하고, 그럼으로써 김일성의 사상을 유일한 지도적 지침으로 하여 김일성의 유일적 지도하에 혁명과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당의 유일 사상은 김일성의 혁명사상이며 주체사상인 까닭에 그 사상으로 북한주민들을 무장시키는 것이 바로 유일사상체계의 확립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당의 유일사상체계라는 것은 당 창건 초기부터 나온 것이 아니라, 김일성의 정적들을 모조리 숙청한 후 특히 1958년부터 1960년 말까지 진행된 ‘중앙당 집중지도사업’을 전개하고 김일성을 정점으로 하는 당체계 확립을 위해 제시된 것이며, 따라서 그 본질은 김일성의 1인독재 체제를 유지 강화하는 데 있었다.

참고문헌

『정치사전』(평양:사회과학출판사, 1973)
『북한대사전』(공산권문제연구소, 1974)
『북한용어대백과』(최광석, 갑자문화사, 1976)
『북한총람』(북한연구소, 198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