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항시집 ()

목차
한문학
문헌
고려후기 문신 한수의 시 「팔월초구일야좌」 · 「봉화한산군소시」등을 수록하여 1400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고려후기 문신 한수의 시 「팔월초구일야좌」 · 「봉화한산군소시」등을 수록하여 1400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1책. 이 책의 초간본은 저자의 둘째아들 상질(尙質)이 유고를 수집·편차하여 1398년권근(權近)의 비점(批點)을 받아 정고본(定稿本)을 만들고, 이를 문생인 성석용(成石瑢) 등이 1400년에 금산에서 목판으로 간행한 것이다.

책머리에 권근(權近)이 쓴 서문과 이색(李穡)이 쓴 묘지명, 우왕의 교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초간본은 자획이 너무 가늘어서 읽기가 힘들었는데, 임진왜란 때 거의 없어져 세상에서 보기가 매우 드물게 되었다.

이에 그의 8대손인 준겸(浚謙)이 전라도관찰사로 있으면서 1602년(선조 35)에 재간을 하였고, 1863년(철종 14)에도 후손인 재익(在益)이 통천군수로 있으면서 목활자본으로 중간하였다. 여기에는 12대손인 원진(元震)이 쓴 「주경설발(主敬說跋)」이 책머리에 실려 있다.

내용

수록되어 있는 시는 모두 218수로 이색과 수창한 것이 많다. 대표작으로 「팔월초구일야좌(八月初九日夜坐)」·「봉화한산군소시(奉和韓山君所示)」·「야좌차두공부시운(夜坐次杜工部詩韻)」·「구월십오일요목은선생등루완월(九月十五日邀牧隱先生登樓翫月)」·「척약재승주내방음주중(惕若齋乘舟來訪飮州中)」 등이 각종 시선집에 거듭 뽑히고 있으며, 시풍은 기교를 부리지 않아 간결하고 깨끗하며 여운이 깃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에서 간행한 『고려명현집(高麗明賢集)』 4집과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에서 간행한 『한국문집총간』 5집에 영인되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양촌집(陽村集)』
『용재총화(慵齋叢話)』
『소문쇄록(謏聞鎖錄)』
『고려명현집(高麗名賢集)』 4(성균관대학교대동문화연구원, 1980)
「한수(韓脩)와 그의 시세계(詩世界)」(박경신, 『한국한시작가연구』 2, 태학사, 199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