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주 원앙새 살이터 ( 새 살이터)

목차
동물
지명
평안북도 의주군 대화리에 있는 원앙새서식지.
목차
정의
평안북도 의주군 대화리에 있는 원앙새서식지.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406호. 대화리에서 압록강 기슭을 따라 올라가면 가마리비탈의 경사면 앞 강에서 원앙의 무리가 서식한다.

가마리비탈 앞에는 압록강 줄기가 갈라져 내려오면서 수구도라는 섬이 있는데, 이 섬에도 많은 원앙들이 살고 있다. 가마리비탈에는 바위절벽과 새초·칡덩굴이 자라며, 이외에도 소나무·참나무·미루나무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나무와 식물이 무성하게 있다.

원앙은 매년 3월초에 와서 번식을 한 뒤 10월 초순경에 새끼를 데리고 이곳을 떠난다. 수컷의 머리는 광택 있는 녹색으로 진한 밤색의 댕기가 있고(암컷은 진한 회색), 턱은 적황색이다(암컷은 흰색). 가슴은 진한 청색과 흰 띠로 되었으며(암컷은 갈색) 배는 흰색이다. 등과 꼬리깃 부분은 청록색이다(암컷은 잿빛 갈색). 둥지는 활엽수의 자연구멍에 짓고 7∼12개의 알을 낳는다. 먹이로는 풀씨와 나무 열매를 비롯하여 특히 도토리를 즐겨 먹는다.

집필자
박시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