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철 ()

과학기술
인물
해방 이후 중앙관상대의 초대대장, 인하대학의 초대학장 등을 역임한 천문학자.
이칭
우남(羽南)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고종 33)
사망 연도
1963년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중앙관상대의 초대대장, 인하대학의 초대학장 등을 역임한 천문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우남(羽南). 연희전문학교가 설립되던 해인 1915년 수물학과에 입학하여 수학과 물리학을 전공하면서, 당시 이 학교에서 현대천문학을 강의한 바 있는 루퍼스(Rufus,W.C.)로부터 천문학을 배웠다.

1919년에 졸업한 뒤 모교에서 수학을 강의하다가 1922년 미국 미시간주에 있는 엘비언대학에 유학하여 1학기 동안의 공부를 마치고, 미시간대학 대학원에서 루퍼스의 지도를 받아 「독수리자리의 에타성(星)의 대기운동」이라는 논문으로 1926년 이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해 귀국하여 연희전문학교에서 수학·물리학·천문학을 강의하는 한편, 여러 가지 직책도 맡으면서 교육에 헌신하였다. 연희전문학교에서의 교수생활은 일제의 탄압정책으로 투옥됨으로써 끝났으나, 광복과 더불어 설립된 중앙관상대의 초대대장으로 16년간 재임하였으며, 이 기간중 인하대학의 초대학장과 YMCA 서울지부 이사장을 겸하기도 하였다.

중앙관상대 대장직을 퇴임한 뒤에는 학술원 종신회원으로 과학발전에 공헌하는 한편, 연세대학교 재단이사장 등으로 학사행정에도 참여하였다.

집필자
나일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