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영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13도창의군의 서울진공작전에 참전하였으며, 국권 피탈 이후 독립의군부에 가담해 항일투쟁을 전개한 의병 ·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8년(고종 5)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기도 여주
정의
대한제국기 때, 13도창의군의 서울진공작전에 참전하였으며, 국권 피탈 이후 독립의군부에 가담해 항일투쟁을 전개한 의병 · 독립운동가.
개설

경기도 여주 출신. 1908년 13도창의군(十三道倡義軍)을 조직한 이인영(李麟榮)의 동생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도창의군의 서울진공작전 때 형과 함께 참전한 이후 1909년 6월까지 의병항쟁을 계속하였다.

조선이 일제의 식민지로 된 이후에도 독립을 위한 비밀결사에 가담하였다. 즉, 임병찬(林炳瓚)·이인순(李寅淳) 등을 중심으로 1913년 9월경 조직된 독립의군부(獨立義軍部)에 참여하였다.

독립의군부는 행정기관과 민권기관을 두었는데, 도(道)·군(郡)·부(府)·면(面) 등의 행정구역별로 관제를 조직하는 등 정연한 체계를 갖추었다.

독립의군부는 독립을 요구하는 항의서한과 격문을 작성하여 외국공관에 배포함으로써 국제적인 여론에 호소, 독립을 달성할 계획이었다. 한편, 국내의 독립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향약의 조직을 이용한 민권기관을 구성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1914년 4∼5월경 구체적인 인선작업중에 조직이 발각되어 붙잡혔다. 1921년 국외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북간도로 가던 도중에 마적의 습격을 받아 죽었다고 전한다.

상훈과 추모

1990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의병항쟁일기』(임병찬, 한국인문과학원, 1986)
『독립운동사자료집』2(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경상북도경찰국, 1934)
「대한독립의군부에 대하여」(이상찬, 『이재룡박사환력기념 한국사학논총』, 1990)
「대한독립의군부에 대하여」(신규수, 『변태섭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 1985)
집필자
홍영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