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약 ()

목차
도교
인물
고려전기 국가 재초소로 도관 복원궁 건립을 주도한 도교인. 도사(道士).
이칭
자진(子眞)
청하자(靑霞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22년(인종 즉위년)
본관
경주(慶州)
목차
정의
고려전기 국가 재초소로 도관 복원궁 건립을 주도한 도교인. 도사(道士).
내용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자진(子眞), 호는 청하자(靑霞子). 7대를 이은 명문출신으로 어머니 이씨(李氏)가 꿈에 도사를 나타내는 노란색의 관을 보고 임신하였다. 어려서부터 유학을 닦는 한편 도장(道藏)을 탐독하고 도풍(道風)을 섬겼다.

출가하여 가야산에 은거하며 스스로 청하자라 칭하고 수련을 쌓다가, 나중에 처사(處士) 은원충(殷元忠)과 선사(禪師) 익종(翼宗)의 주선으로 월출산으로 옮겨 일재(逸齋)를 짓고, 『황정경 黃庭經』에 의지하며 부상공(夫桑公, 少明)·도은거(陶隱居, 弘景)·장천사(張天師, 道陵) 등을 받들어 연단수련(鍊丹修鍊)을 하였다.

도교의술(道敎醫術)에 정통하여 조야에 명성을 얻었으며, 숙종의 치료를 위하여 상경한 뒤, 궁중에서 태자를 시봉하다가 예종이 즉위함에 따라 조정에 등용되었다.

1108년(예종 3) 입송사절(入宋使節)인 예부시랑 한교여(韓皦如)를 따라 송나라에 건너가 법사 황대충(黃大忠)·주여령(周與齡)에게 도교 요체를 전수하는 한편, 송나라 휘종(徽宗)에게 청원하여 도사 2명을 고려에 파견시켰다.

귀국 후 상소하여 국가 재초소(齋醮所)로 도관 복원궁(福源宮)을 건립하였다. 고려 도교의 총본산인 이 복원궁을 중심으로 예종을 통하여 도교정책을 펴다가 1122년 권신 이자겸(李資謙)의 세력에 의한 한안인(韓安仁) 일파 축출시에 연루되어 유배지에서 죽임을 당하였다. 신원되어 생전의 합문지후(閤門祗候)에서 좌사(左司)로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서하집(西河集)』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