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보육학교 ()

목차
단체
1915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유치원 교사 양성학교.
목차
정의
1915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유치원 교사 양성학교.
내용

당시 이화학당 내의 2년제 유치원사범과로서 우리나라 최초로 설치되었다. 입학 자격은 여자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30명을 입학 정원으로 하였다.

그 뒤 이화학당 내의 대학과가 4년제 전문학교로 개편됨에 따라 1928년 3월 이화보육학교로 개편되었다. 입학 자격은 유치원사범과 당시와 같고 입학 정원도 계속 30명이었으며, 입학시험은 일본어와 음악으로 하였다가 나중에 작문을 추가하였다.

특히 유아를 사랑하고 유아교육에 헌신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강조하였으며, 교육과정은 수신·성경·교육학·심리학·보육학·유희·음악·일어 및 한문·영어·자연과학·도화·수공·동화·실습 등을 주당 32시간 교육하였다. 유희는 리듬과 춤 외에 놀이 개념이 강조된 것이었다.

교장은 이화여자전문학교 교장인 아펜젤러(Appenzeller,A.R.)가 겸임하였다. 교수진은 유아교육을 전공한 전문가들이 많았으며, 브라운리(Brownlee,C.)·벤플리트(Vanfleet,E.) 등의 선교사와 미국에서 수학한 서은숙(徐恩淑)·김애마(金愛麻) 등이 있었다.

하기방학 때는 전국보육강습회를 개최하였고, 학생들은 애국 활동으로서 우리말로 노래를 부르고 연극하는 순회음악회 및 연극회를 멀리 북간도에까지 가서 공연하였다.

1938년 수업연한을 3년으로 연장하여 이화여자전문학교 보육학과로 개편함에 따라 1941년 3월에 이화보육학교의 마지막 졸업생을 배출한 뒤 발전적 폐쇄를 하였다. 이화보육학교의 위치는 유치원사범과가 있던 이화학당 내 후퍼기념관이었고, 1936년 이화여자전문학교가 신촌의 새 교사로 이전할 때 함께 옮겼다. 이때도 교육관이라는 단독 건물을 사용하였으며, 신촌부속유치원을 그 안에서 운영하였다.

뒤에 설립된 중앙보육학교·경성보육학교 등과 함께 우리나라 초기 유아 및 아동 교육 기관으로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근대 유치원 교육사』(이상금,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이화팔십년사』(이화여자대학교, 1967)
『이화100년사 자료집』(이화백년사편찬위원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