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숙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수찬관, 동중서문하평장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장흥(長興)
정의
고려 후기에, 수찬관, 동중서문하평장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장흥(長興). 신종 때 수태부문하시랑평장사((守太傅門下侍郎平章事)를 지낸 임유(任濡, 任克仁)의 아들이며, 고종 때 각각 동지추밀원사·추밀원부사·판사재시사(判司宰寺事)에 오른 임경겸(任景謙)·임효순(任孝順)·임경순(任景恂)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아갔으며, 이유(李儒)·이백순(李百順)·하천단(河千旦)·이함(李咸)·최자(崔滋) 등과 더불어 문명을 떨쳤다. 1227년(고종 14) 수찬관으로서 『명종실록』을 편찬하는 데 참여하였고, 줄곧 지제고(知制誥)를 지냈다.

1238년 형부상서, 1240년 추밀원부사를 지냈으며, 정당문학(政堂文學)을 거쳐 참지정사(參知政事)·수문전대학사(修文殿大學士)·수국사(修國史)·판예부사(判禮部事)·태자태보(太子太保)에 제수되었고, 이후 평장사에 올랐다.

그 동안 동지공거(同知貢擧)를 한 차례, 지공거를 세 차례 역임하였으며, 유경(柳璥)·장천기(張天驥)·김응문(金應文)·위순(魏珣)·민황(閔湟)이 임경숙의 문생이다. 벼슬이 동중서문하평장사(同中書門下平章事)에 이르렀으며, 1251년 치사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시대의 정안임씨·철원최씨·공암허씨가문분석」(박용운, 『한국사논총』3,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