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

목차
관련 정보
자주
자주
식생활
물품
여러 가지 약재와 꿀을 넣고 다려서 만든 술.
목차
정의
여러 가지 약재와 꿀을 넣고 다려서 만든 술.
내용

약주의 일종이다.

『역주방문(曆酒方文)』에는 “좋은 소주 10선(鐥 : 그릇이름)에 황랍(黃蠟) 5돈쭝, 계피 5돈쭝, 후춧가루 3홉을 섞어 사기로 된 소줏고리(소주를 내리는 오지그릇)에 넣고 다리는데, 물을 자주 갈아주며, 소주 5선을 내어서 다시 이것을 사기항아리에 담아 숯불에 은근히 끓이며 중탕을 하여서 쓰면 한 숟가락을 먹어도 다른 술 한 그릇을 마시는 것보다 나으며, 기운이 약한 사람은 비록 한 숟가락을 먹어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고 제법과 효능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朝鮮無雙新式料理製法)』에서는 좋은 청주 1병에 호두와 황밀 각 한 돈의 비율로 사기항아리에 담고 솥 안에 물을 붓고 항아리를 줄에 달아 물에 띄워 오래 끓이다가 꺼낸다고 하였으며, 나라의 제향 때 사용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산림경제』·『요록(要錄)』·『주방문(酒方文)』 등 조선시대 문헌에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조선시대에 일반적으로 제조되었던 술로 추측된다.

참고문헌

『요록(要錄)』
『역주방문(曆酒方文)』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朝鮮無雙新式料理製法)』(이용기, 영창서관, 1943)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