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업시험장 ()

목차
관련 정보
잠업시험장
잠업시험장
산업
제도
양잠 · 제사(製絲:고치나 솜으로 실을 만듦) · 견가공(絹加工)에 관한 시험 · 연구를 하는 농촌진흥청 소속인 농업과학기술원의 한 부서.
목차
정의
양잠 · 제사(製絲:고치나 솜으로 실을 만듦) · 견가공(絹加工)에 관한 시험 · 연구를 하는 농촌진흥청 소속인 농업과학기술원의 한 부서.
내용

1900년 11월 농상공부 잠업시험장이 경성 필동에 설치되었다가 1905년 서강(西江)으로 이전함에 따라 기능이 상실되었다. 1913년 3월 조선총독부 훈령에 따라 권업모범장(勸業模範場)이 설치되어 그 소속하에 원잠종제조소(原蠶種製造所)를 수원에 설치하여 원잠종제조와 잠업기술자 양성을 주로 하다가 1917년 6월 조선총독부 훈령에 따라 원잠종제조소를 잠업시험소로 개편하여 잠업연구사업을 본격화하게 되었다.

1929년 1월 조선총독부 훈령에 따라 잠업시험소를 조선총독부 농사시험장 잠사부(蠶絲部)로 개편하였다. 1946년 2월 미군정부청 중앙농사시험장 잠사부로 개편되었고, 1949년 1월 대한민국정부 수립으로 대통령령에 따라 중앙농업기술원 잠사과로 개편되었다.

1957년 5월 「농사교도법(農事敎導法)」에 따라 농사원 잠업시험장으로 개편되었고, 1962년 4월 「농촌진흥법」에 따라 농촌진흥청 잠업시험장으로 개편되어 1997년 말 오늘에 이르렀다. 1973년 7월 대통령령에 따라 원원잠종(原原蠶種)의 생산기능이 농수산부 직속의 국립잠종장(國立蠶種場)으로 분리되어 독립되기도 하였다.

잠업시험장의 임무는 뽕나무 품종개량 및 재배법 개선연구, 누에품종개량 및 사육법연구, 누에 및 뽕나무 병충해 방제연구, 제사기술개선 및 견사가공 등이다. 조직은 농촌진흥청장 직속하에 관리과 · 육잠과(育蠶科) · 재상과(栽桑科) · 견사가공과(繭絲加工科) · 잠상보호과(蠶桑保護科)로 구성되었다.

중앙단위의 잠업연구 전담기구는 잠업시험장이 유일한 정부기구이나, 1990년 1월 개편된 농림수산부 직속의 국립잠사소(國立蠶絲所), 지방자치단체인 도지사 직속의 각 도 잠종장(蠶種場)과 도잠업검사소(道蠶業檢査所), 진주 소재의 민간기관인 한국견직연구원(韓國絹織硏究院) 등 전문기관과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양잠 · 제사 · 견직관계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양잠이 농산물의 수입개방화에 따른 대응작목으로 여러 가지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 농민들이 쉽게 농사할 수 있도록 유전공학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뽕나무와 누에의 품종육성을 비롯하여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는 한편, 견(絹)의 신소재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한편, 1997년 말 현재까지 잠업후발국의 기술지도 요구가 증가하여 이들에 대한 잠업시험장 내에서의 훈련과 후발국 현지에 잠업시험장 연구진이 파견되어 그곳 잠업여건을 진단하고 기술지도를 하였으나 1998년 농업과학기술원 소속의 잠사곤충연구소로 편입되었다. 2008년 10월 국립농업과학원으로 개편되었다가 1994년에 폐지되었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