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등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교리, 지평, 장령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원룡(元龍)
시호
의민(毅敏)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06년(중종 1)
사망 연도
1545년(명종 즉위년)
본관
동래(東萊)
주요 관직
교리|지평|장령
관련 사건
을사사화
정의
조선 전기에, 교리, 지평, 장령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동래(東萊). 자는 원룡(元龍). 정결(鄭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정유의(鄭有義)이고, 아버지는 종부시첨정(宗簿寺僉正) 정구(鄭球)이며, 어머니는 광주김씨로 사지(司紙) 김중문(金仲文)의 딸이다. 승지 정원(鄭源)의 종질(從姪)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28년(중종 23) 진사가 되고, 1534년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 승문원부정자에 보직되었다. 이어 정언으로서 상처하였을 때 김안로(金安老)가 그의 인물됨을 높이 평가하여 사위로 맞이하려고 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였다.

이로 인하여 김안로의 모함을 받아 함경도도사·광흥창수(廣興倉守)·사복시첨정 등의 한직으로 전전하다가, 1537년 김안로가 제거된 뒤 수찬·정언·교리·헌납 등 청요직(淸要職)에 중용되었다.

1541년 지평으로서 그 해의 흉황(凶荒)과 수령의 폐해를 조사하기 위하여 별견어사(別遣御史)로 파견되었고, 1544년 세자시강원우필선·장령을 지냈다.

이듬해 인종이 죽고 명종이 즉위하자 권세를 잡게 된 소윤의 윤원형(尹元衡)·이기(李芑)·정순붕(鄭順朋) 등이 을사사화를 일으켜 대윤의 윤임(尹任)·유관(柳灌)·유인숙(柳仁淑) 등을 제거하려 하였을 때 극력 반대하다가 혹독한 고문을 당하고 용천(龍川)으로 유배가던 도중에 죽었다.

1547년(명종 2) 정미사화 때 죄가 추가되어 가산을 적몰당하였다. 1568년(선조 1) 신원(伸寃: 억울하게 입은 죄를 풀어줌.)되고 이조판서로 추증되었으며, 적몰된 가산도 환급받았다. 시호는 의민(毅敏)이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인종실록(仁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선조실록(宣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월사집(月沙集)』
『악록집(岳麓集)』
『용주유고(龍洲遺稿)』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을사전문록(乙巳傳聞錄)』
『대동야승(大東野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