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사헌부감찰, 연천현감, 장악원첨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중겸(仲謙)
은은당(隱隱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2년(중종 37)
사망 연도
1627년(인조 5)
본관
횡성(橫城)
주요 관직
장악원첨정
정의
조선 후기에, 사헌부감찰, 연천현감, 장악원첨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횡성(橫城). 자는 중겸(仲謙), 호는 은은당(隱隱堂). 사과(司果) 조철수(趙哲守)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평양부서윤 조준(趙俊)이고, 아버지는 제용감부정 조응세(趙應世)이며, 어머니는 지중추부사 노공좌(盧公佐)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68년(선조 1) 사마시에 합격하고, 1587년 사포서별제를 거쳐 의금부도사·전생서주부·사헌부감찰·연천현감 등을 지냈다. 1614년(광해군 6) 간신들의 전횡이 심하고 폐모론이 일어나 이원익(李元翼)·홍무적(洪茂績) 등이 쫓겨나 귀양가게 되자 섬강(蟾江)에 은퇴하였다.

서울을 떠날 때 배에다 서책과 기르던 학을 싣고 가므로 사람들은 그를 신선처럼 여겼다고 한다. 1623년 인조반정 뒤 평시서영에 등용되고 이어 장악원첨정이 되었는데, 이 때 나이 80이 넘었으므로 통정계(通政階)에 올랐다.

김효원(金孝元)·이경중(李敬中)과 한 동리에 살며 깊이 사귀었는데, 사람들이 그들을 평하기를, 김효원은 백옥무진(白玉無塵: 흰 옥에 티끌하나 없음), 이경중은 설월교휘(雪月交輝: 달빛에 비친 눈처럼 빛남), 조린은 춘풍해빙(春風解氷: 봄바람이 얼음을 녹임)과 같은 성품을 지녔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명종실록(明宗實錄)』
『우복집(愚伏集)』
『창석집(蒼石集)』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