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분이사금 ()

목차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11대(재위: 230년~247년) 왕.
이칭
이칭
제귀(諸貴), 제분(諸賁)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247년(조분이사금 18)
출생지
경주
목차
정의
신라의 제11대(재위: 230년~247년) 왕.
내용

230년부터 247년까지 재위하였다. 성은 석씨(昔氏)이고, 제귀(諸貴)라고도 하는데, 이는 제분(諸賁)의 잘못일 것이다. 벌휴이사금의 손자로, 골정갈문왕(骨正葛文王)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구도갈문왕(仇道葛文王)의 딸 옥모부인 김씨(玉帽夫人金氏)이고, 비는 내해이사금의 딸 아이혜부인(阿爾兮夫人)이다.

내해이사금이 죽을 때 사위인 조분에게 왕위를 잇도록 유언하였다고 하지만, 조분은 이미 벌휴의 대손(大孫)이었고 개인의 능력이 뛰어났다는 것도 왕위계승의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며, 왕비계(王妃系) 김씨세력의 영향력도 있었을 것이다.

즉위 후 영토확장에 주력하여 231년(조분이사금 2) 7월에 감문국(甘文國 : 경상북도 김천시 개령면)을 정벌하고, 236년 2월에는 골벌국(骨伐國 : 경상북도 영천)을 병합하여 각각 군(郡)으로 삼았다. 232년과 233년에는 금성(金城)과 변경에 침입한 왜적을 물리쳤으며, 245년에는 고구려가 북변(北邊)을 쳐들어왔다.

이같은 대외전쟁을 주도하였던 장군은 내해이사금의 태자인 우로(于老)인데, 그는 244년에 이찬(伊飡)에서 서불한(舒弗邯 : 이벌찬의 별칭)이 되었고 병마사(兵馬事)도 맡아보았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상대왕위계승연구(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이종욱,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