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 ( )

목차
관련 정보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 및 타루비 비각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 및 타루비 비각
서예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여수시에 있는 조선후기에 건립된 전공비. 보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에 있는 조선후기에 건립된 전공비. 보물.
내용

197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05㎝, 너비 124㎝, 두께 24㎝. 우리나라 최대의 대첩비로, 1615년(광해군 7)에 건립되었다. 이 비문에는 이순신의 활약상이 적혀 있어 해남·노량·고금도·통영·아산 등에 세워졌던 충무공전공비(忠武公戰功碑)와 함께 애국충절의 일면을 살필 수 있다.

대리석제 비신은 화강암제의 귀부(龜趺) 위에 세워져 있고, 그 위에 연화문과 운룡문이 새겨진 화강암제의 관석이 개석으로 얹혀져 있다. 비문은 1615년에 당대의 명사 이항복(李恒福)이 지었다. 글씨는 명필 김현성(金玄成)이 썼으며, 비신 상단의 ‘統制李公水軍大捷碑(통제이공수군대첩비)’라는 두전(頭篆)은 김상용(金尙容)이 썼다.

한편, 같은 장소에는 1698년(숙종 24) 남구만(南九萬)이 지은 형지기(形止記: 조사한 상황이나 전말을 기록한 책)가 있다. 그 기문(記文)에는 이순신의 막료로 활약하였던 수군통제사 유형(柳珩)과 좌수영 지역의 유지 및 후손들의 노력으로 1620년에서야 비로서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를 건립하게 되었으며, 이 때 여수 타루비(보물, 1998년 지정)도 대첩비 옆으로 옮겨 세우고 비각(碑閣)을 세워 보존하였다는 비 건립 전후의 전말이 밝혀져 있다.

참고문헌

『국보』7 석조(정영호 편, 예경산업사, 1984)
『한국금석문대계』1(조동원, 원광대학교출판국, 1979)
집필자
이완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