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이방부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관서.
이칭
이칭
의방부(議方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관서.
내용

형률(刑律) 관계의 업무를 관장하였다. 651년(진덕여왕 5)에 설치, 692년(효소왕 1)에 왕의 이름 이홍(理洪)을 피휘(避諱)하여 의방부(議方府)로 개칭되었다. 654년(무열왕 1)에 왕명을 받들어 기존의 율령을 참작하여 「이방부격(理方府格)」 60여 조를 수정하기도 하였다.

소속관원으로는 영(令)·경(卿)·좌(佐)·대사(大舍)·사(史)가 있었다. 장관인 영은 651년에 설치되었고 급찬(級飡)에서 잡찬(迊飡)의 지위에 있는 자가 임명되었으며 정원은 2인이었다.

최초의 영으로는 천효(天曉)가 652년에 임명되었다. 차관인 경은 진덕여왕 때에 설치, 급찬에서 아찬(阿飡)의 관위에 있는 자가 임명되었으며, 정원은 처음에는 1인이었다가 678년(문무왕 18)에 1인이 증원되어 2인이 되었다.

좌는 진덕여왕 때에 설치되었으며, 나마(奈麻)에서 대나마까지의 관등에 있는 자가 임명되었고 정원은 2인이었다. 설치 당시에는 승(承)이었으나 737년(효성왕 1)에 효성왕의 이름 승경(承慶)을 피하여 좌로 개칭하고, 경덕왕 때에 평사(評事)로 고쳐졌다가 혜공왕 때에 다시 좌로 복칭되었다.

대사는 설치연대가 정확하지 않으나, 759년(경덕왕 18)에 주부(主簿)로 개칭되었다가 혜공왕 때에 대사로 복구되었다. 사지(舍知)에서 나마의 위(位)에 있는 자가 임명되었으며 정원은 2인이었다. 최하위직인 사는 설치연대를 알 수 없다. 처음에는 정원이 15인이었으나 797년(원성왕 13)에 5명이 감축되어 10인이 되었다. →이방부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중대(新羅中代)의 관료제(官僚制)와 골품제(骨品制)」(이기동, 『진단학보(震檀學報)』50, 1980)
「무열왕권(武烈王權)의 형성(形成)과 활동(活動)」(신형식, 『한국사논총(韓國史論叢)』2, 197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