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이사금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지마왕릉 정측면
경주 지마왕릉 정측면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6대(재위: 112년~134년) 왕.
이칭
이칭
지미(祗味), 지마(祗磨)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4년(지마이사금 23)
출생지
경주
주요 관직
목차
정의
신라의 제6대(재위: 112년~134년) 왕.
내용

재위기간은 112년부터 134년까지이다. 성은 박씨(朴氏)이며, 지미(祗味) 또는 지마(祗磨)라고도 한다. 아버지는 파사이사금(婆娑尼師今)이고, 어머니는 허루갈문왕(許婁葛文王)의 딸인 사성부인(史省夫人)이며, 비는 갈문왕 마제(摩帝)의 딸 애례부인 김씨(愛禮夫人金氏)이다.

아버지인 파사이사금이 유찬(楡飡)의 못으로 사냥갔다가 돌아오면서 한지부(漢祗部)를 지나게 되었는데, 이 때 마제 이찬(伊飡)의 처가 딸을 데리고 나오자 태자 지마가 기뼈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 때 혼담이 오간 것을 알 수 있다. 115년(지마이사금 4)·116년에는 친히 병력을 이끌고 황산하(黃山河 : 낙동강 하류)를 건너 가야를 침공하였다. 125년 말갈군이 대령책(大嶺柵 : 대관령)으로 쳐들어 왔으나 백제의 원병이 물리쳤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음질국(音質國 : 지금의 경상북도 安康)과 압량국(押梁國 : 지금의 경상북도 慶山)을 멸망시켰다고 하였으나,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파사이사금 때의 기록으로 되어 있다. 재위 23년에 아들이 없이 죽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