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교육대학교 ()

진주교육대학
진주교육대학
단체
경상남도 진주시 신안동에 있는 국립교육대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신안동에 있는 국립교육대학교.
연원 및 변천

초등교원양성을 위한 4년제 대학으로서, 전국 11개 교육대학교 중의 하나이다. 그 전신은 1940년 4월에 설립된 관립 진주사범학교로, 심상과 175명, 특설강습과 116명으로 편성하고 부속소학교를 설치하여 진주농업학교 가교사에서 개교하였다.

1942년 3월 현재의 위치로 교사를 이전하였으며, 광복 후 초대교장에 정진환(鄭振煥)이 취임하였다. 1962년 초등교원의 학력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법」 개정에 따라 사범학교가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교육대학으로 승격되어, 이듬해 3월진주교육대학으로 개편되었다.

초대학장에는 박해권(朴海權)이 취임하여 신입생 160명으로 출발하였다. 이듬해에 초등교육연수원과 부속국민학교를 부설하고, 1965년 2월에 제1회 교육대학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1966년에는 초등교원양성소를 부설하였으며, 모집정원을 400명으로 증원하였다. 1969년에 도서관, 1972년에 본관 및 실내체육관이 준공되었으며, 1974년 10월에는 제5회 전국교육대학 체육대회에서 종합우승을 하였다.

1983년에는 초등교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정부시책에 따라 4년제 대학으로 승격되어 같은 해 3월 3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하였으며, 1985년에 초등교원의 학력신장을 위하여 야간·계절제 학급이 설치되었다.

1993년 3월에 진주교육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1996년 3월에 교육대학원을 설치하였다.

2006년 8월 제40회 후기 졸업식 및 제9회 교육학석사 학위수여식을 거행 총 졸업인원 학부 30,135명, 교육대학원 761명이며 2007년 9월 제5대 총장 정보주 박사가 취임하였다.

활동사항

교육방침은 ‘사람교육·자질교육·사명감교육’으로, 교훈은 ‘성실·창의·봉사’로 되어 있다. 30여개의 동아리를 중심으로 활발한 학생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두류제전’에서는 학술, 문화행사와 예능실기발표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도서관·학생생활연구소·과학교육연구소·초등교육연구소·전자계산소·기숙사·진주교육대신문사·방송국·교육박물관·학술연구재단·사회교육원·초등교원연수원, 부속초등학교가 있다.

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른 문명사적 전환과 지식정보화 사회의 출현에 따른 창의적이고 인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기이다. 새로운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할 초등교사는 폭 넓은 수준의 학식과 예리한 지성은 물론, 인간과 공동체에 대한 열정을 겸비해야 한다.

진주교육대학교는 모든 슬기와 노력을 경주하여 연구 환경과 교육 내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훌륭하고 유능한 초등교사 양성이라는 소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초등교사 양성이라는 교육대학의 특성과 전문성을 심화시키는 한편, 인간 대 물질의 사회를 뛰어 넘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위해 풍부한 교양과 도덕성을 강화시키는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중점교육사항

진주교육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 아래 교육자로서의 교사상에 필요한 기초적인 교양,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에 대한 이해, 그리고 확고한 교직관 및 투철한 사명감, 교과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뛰어난 교육기술 등 전문직으로서 고도의 자질능력을 갖춘 유능한 초등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가와 상징물

교가는 박해권 작사, 박중후 작곡으로 되어 있으며, 가사는 다음과 같다.

‘두류산 높은 봉은 울이 되었고, 남강수 구비쳐서 옛터를 누벼. 여기 사랑으로써 한 형제 이룬, 성스러운 우리 집 진리의 전당. 보라 진주교대 꿈도 크거라, 희망을 찬양하는 노래도 크다.’

상징 동물은 사슴이며, 교화는 목련이다.

학생현황

2008년 3월 현재 10개과에 걸쳐 학부 재학생은 2,260명이다. 이외에 교육대학원의 경우 14개 세부전공에 걸쳐서 330명이 재학 중이다. 교육대학원은 야간 5학기제로 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진주교육대학교(www.cue.ac.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