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태화4년명 마애불 입상 ( )

목차
관련 정보
진천 태화4년명 마애불입상
진천 태화4년명 마애불입상
조각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마애불. 불상.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진천 태화4년명 마애여래입상(鎭川 太和四年銘 磨崖如來立像)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1년 05월 01일 지정)
소재지
충북 진천군 초평면 초평로 473 (용정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마애불. 불상.
내용

높이 170㎝. 1981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불상은 커다랗게 음각된 주형거신광의 광배 안에 고부조로 조각되어 있는데, 머리에 큰 손상을 입어 얼굴과 목부분이 없어졌으나 어깨에서 발까지의 신체비례가 좋고 옷무늬도 유려하다.

현재 불상의 가슴부분에 얼굴모양의 조각이 되어있어 불상의 존안(尊顔)으로 혼동하기 쉬우나, 이것은 후대에 추각된 것이고 얼굴부분은 완전히 없어진 상태이다.

왼손은 가슴부근까지 들었고 오른손은 내려서 불신(佛身)의 측면에 붙이고 있다. 어깨를 감싸는 통견(通肩)의 법의는 가슴에서 양 쪽 무릎에 이르기까지 큰 호(弧)를 그리면서 내려졌고 그 아래 군의(裙衣)의 주름이 수직으로 음각되었다.

불상의 왼편에서 아래로 내려 쓴 명문이 있는데, “太和四年庚戌三月 日成(태화4년경술3월 일성)”이라고 새겨져 있어 이 마애불의 조성시기가 신라 흥덕왕 5년(830)임을 알 수 있다. 명문은 마모가 심하게 되었으나 방형의 연화대좌는 앙련과 복련이 상하대에 뚜렷하게 보인다.

참고문헌

『충북의 사찰을 찾아서』(충북학연구소, 충청북도, 2001)
「진천태화4년명 마애불의 풍화훼손도 평가와 보존처리」(이찬희 외 4,『보존과학회지』 16, 2004)
「진천(鎭川) 태화사년명(太和四年銘) 마애불입상(磨崖佛立像)」(정영호, 『고고미술』138·139, 1978.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