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향교 대성전 ( )

목차
관련 정보
창원 창원향교 중 대성전
창원 창원향교 중 대성전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조선시대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조선시대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4칸. 1974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완만한 경사지에 자리잡은 창원향교는 대성전과 동·서무, 내삼문으로 이루어진 묘(廟)의 공간을 안쪽에 두고, 그 앞쪽에 명륜당과 동·서재와 풍화루(風化樓)로 이루어진 학(學)의 공간을 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직렬형이다.

경사는 거의 없으며, 5단의 계단식 석축에 명륜당을 앉힌 것이 특색있다. 명륜당 동쪽에는 네모난 대지를 조성하고 큰 나무를 심은 휴식공간이 있다.

내삼문과 명륜당 사이의 뒷 마당의 네모난 성생단(省牲壇)이 있고, 명륜당 앞마당 좌우에는 정면 4칸의 동재 및 서재가 마주보며 배치되어 있다. 대성전에는 중국의 5성(聖)과 10명의 철인(哲人) 및 송조 6현(賢)을, 동·서무에는 우리나라의 18현을 모시고 있다.

공포(栱包)는 주심포계 2출목이며 내부를 보아지로 처리했다. 대성전 앞쪽의 4벌대 장대석 기단을 쌓은 기법이 매우 특색있으며, 구조는 원형주초를 사용한 7량가이다. 대성전의 정면 띠살문 중앙에 팔각형의 불발기(장지의 한가운데에 가는 살을 짜대고 창호지를 붙인 문)를 둔 것은 드문 창호형식이다.

동무와 서무는 정면 3칸의 민도리집으로, 3량가에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창원향교는 조선 후기 전학후묘 형식의 향교 배치특징을 보여주며, 특히 주심포와 익공양식이 절충된 대성전의 구조형식을 통해 조선 후기 향교건축의 양식적 특성을 살필 수 있다.

참고문헌

『경남의 향교건축』(울산대학교 한국건축연구소, 1991)
『경상남도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집필자
이호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