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매암 ()

목차
과학기술
개념
이질퇴적암이 압력과 열에 의한 광역변성작용을 받아 생성된 암석.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이질퇴적암이 압력과 열에 의한 광역변성작용을 받아 생성된 암석.
내용

변성 정도가 매우 낮아 녹색편암상(綠色片岩相)에 속하며, 주로 석영(石英)·백운모(白雲母)·견운모(絹雲母) 등의 광물로 구성되어 있다. 천매암은 세립질이고 편리(片理)가 매우 잘 발달하여 있다. 편리면은 빛나는 광채를 발하고 있는데, 이것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운모의 영향 때문이다.

천매암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암석이고 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과거 지질학자들은 천매암을 윤이 나는 편암(lustrous schist)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천매암은 변성 정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편암으로 변하고, 또 반대로 변성 정도가 점점 낮아짐에 따라 슬레이트로 이화(移化)한다.

천매암을 구성하는 광물의 수는 상률(相律)에 따르는데, 보통 일반적인 천매암에서는 석영과 백운모의 두 광물로 간단히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그 기원암(起源岩) 중에 철이나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할 경우에는 녹니석(綠泥石)·석류석(石榴石)·클로리토이드(chloritoid)와 같은 새로운 광물이 더 나타난다.

우리 나라에서 천매암의 대규모 분포지역은 금산·대전·옥천·괴산·충주일대에 넓게 나타나는 옥천변성대(沃川變成帶)이고, 또 하나는 태백산 지역의 율리층군(栗里層群)이다.

옥천변성대는 변성 정도에 따라 A대·B대·C대로 구분되는데, A대의 대표적인 암석이 천매암이다. 이 천매암은 주로 석영·녹니석·백운모·흑운모로 구성되어 있고, 알바이트(albite)·스핀(sphene)·인회석(燐灰石)·전기석·흑연(黑鉛)·저콘 등이 부성분광물로 나타난다. 장소에 따라서 저품위의 흑연광상이나 우라늄광상이 형성되어 있기도 하다.

편리의 발달은 매우 양호하며, 그 발달 방향이 기원암의 층리와 평행하기도 하고 또한 비스듬히 교차하기도 한다. 특히 소습곡구조(小褶曲構造)가 우세한 곳도 많으며, 이 경우에는 편리면이 소습곡구조의 영향으로 모호하여진다.

태백산 지역 율리층군의 천매암은 그 지질시대가 선캄브리아대(Pre­Cambria代)에 속하고, 동서방향으로 길게 대상으로 분포하여 있다. 인접한 편암류와는 입도·광물조성·조직·변성도 등에 있어서 매우 점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조선누층군(朝鮮累層群)의 장산규암층(壯山珪岩層)에 의하여 부정합으로 덮여 있다.

조선누층군의 주향은 대체로 동서방향 또는 N60°∼80°W 방향인데, 천매암층은 전체적으로 조선누층군의 그것과 비슷하지만 그 변화의 폭은 크다. 이 천매암은 주로 석영·견운모·백운모·녹니석·흑운모로 구성되어 있고, 석영과 운모의 집합체로 된 장방형의 취반상변정(聚斑狀變晶)이 나타나기도 한다.

소습곡에 의하여 파상편리(波狀片理)를 보여주는 어떤 천매암은 홍주석(紅柱石)의 장방형 반상변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장축방향은 편리방향에 평행한 것이 보통이다.

참고문헌

『옥천변성대의 변성상과 광역변성작용』(김형식, 지질학회지, 197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