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향로 ()

목차
관련 정보
화성 용주사 청동향로
화성 용주사 청동향로
공예
유물
문화재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 송산리 용주사(龍珠寺)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로.
이칭
이칭
용주사청동향로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청동향로(靑銅香爐)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2년 05월 04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화성시 용주로 136 (송산동, 용주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 송산리 용주사(龍珠寺)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로.
내용

높이 20㎝. 1972년 경기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8각형의 몸체에 네 개의 다리가 붙어 있고, 두 개의 손잡이가 붙어 있는 청동제의 이 향로는 조선시대의 정조가 부왕(父王)인 장헌세자(莊獻世子)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원침(園寢)을 경기도 양주(楊州)에서 화산(華山)으로 옮겨 장사하고 자복사(資福寺)로서 용주사를 창건한 뒤 금동향로와 함께 이곳에 하사한 것이라 한다.

8각으로 이루어진 몸체의 각면에는 안상(眼象)으로 처리한 뒤 그 안쪽에 각기 다른 풍경을 묘사하였다. 내용은 야월낙안도(夜月落鴈圖) · 우중어옹도(雨中漁翁圖) · 촌중행사도(村中行事圖) · 산중별장도(山中別莊圖) · 고주귀범도(孤舟歸帆圖) · 산사참배도(山寺參拜圖) · 강촌심방도(江村尋訪圖) · 효천출범도(曉天出帆圖) 등으로 매우 정교하게 양각〔陽刻〕하였다.

몸체와 입 사이의 목 부분에는 각 면마다 중앙에 직사각형의 구획을 만들어 ‘萬歲樂(만세락)’이라는 글씨를 새기고, 주위에는 당초무늬를 양각으로 장식하였다. 짧은 다리는 네 개를 만들어 붙였는데, 마치 오리 주둥이 모양으로 바깥쪽을 향해 유연하게 뻗어 있다.

좌우로 두 개를 만들어 배치한 손잡이는 용(龍)을 조각한 반원형으로 바깥쪽을 향해 벌어지도록 똑바로 붙여 놓았으며, 형태의 단조로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몸체 각 모서리마다 당초문 모양의 별도 장식물을 부착하였다. 새로운 형태의 향로로 조선시대 향로의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경기도문화재대관(京畿道文化財大觀)』(경기도, 1995)
집필자
김창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