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용암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청주 용암사 비로자나불좌상
청주 용암사 비로자나불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 용암사에 있는 불상.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 용암사에 있는 불상.
내용

197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높이 114㎝. 이 불상은 광배(光背)를 잃은 점을 제외하면 불신과 대좌의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불상의 두부(頭部)는 신체에 비해 큰 편으로 머리는 나발(螺髮)이고, 두정(頭頂)에는 넙적한 육계(肉髻)가 올려져 있다. 얼굴은 둥글고 살이 많으며 두 눈은 지긋이 감고 입가에는 미소를 띠고 있다.

코는 오똑하고 귀는 길어서 양 어깨까지 닿는다. 어깨는 다소 좁고 움츠려든 모습, 그 위에 통견(通肩)의 대의(大衣)로 양 어깨를 덮었고 목 둘레는 둥글게 파였다. 두 손은 가슴에 모아 오른손의 검지를 왼손으로 감싸쥔 지권인(智拳印)의 수인(手印)을 결했고 양 소매와 배 위, 다리 위에 새겨진 옷주름이 유려하다.

대좌는 팔각연화대좌로서 중대석에는 각 면마다 향로·보살상·여래상이 다양한 자세로 화려하게 부조되어 있다. 불상의 조성시기는 비례감이나 옷주름의 표현, 장식적인 대좌의 조각 등에서 볼 때 9세기 말에서 10세기 초로 추정된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