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전투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8월 1일 조헌(趙憲)의 의병군이 청주성에서 일본군과 싸운 전투.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8월 1일 조헌(趙憲)의 의병군이 청주성에서 일본군과 싸운 전투.
내용

임진왜란 때 청주성을 점거한 일본군은 충청우도 지방으로 진격하려 하였다. 그러나 청주방어사 이옥(李沃), 조방장(助防將) 윤경기(尹慶祺)의 관군은 잇따라 패퇴하여 연기지방에 있었고, 오직 영규(靈圭)의 승군(僧軍) 수백명이 한동안 일본군과 대치하고 있었다.

형강(荊江 : 금강중류)에서 이 소식을 들은 조헌은 곧 의병군을 이끌고 청주로 향하면서, 이옥에게 적군을 함께 물리치자고 재촉하였으나 관군은 움직이지 않았다. 조헌의 의병군은 영규의 승군과 합세하여 이날 청주성 서문 쪽으로 공격하자 일본군은 크게 패하여 성안으로 도망치고, 이날 밤 그들의 시체를 거두어 불태우고, 깃발을 세워 군대가 안에 있는 것처럼 꾸민 뒤 북문으로 빠져 도망쳤다.

이 전투에서 의병군은 죽기를 다하여 싸워 일본군을 물리칠 수 있었으나 적군의 탄환에 맞아 많은 부상자가 생겼다. 그뒤 충청좌도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군은 이 소식을 듣고 모두 달아났다. 한편, 조헌은 청주의 일본군을 격파한 뒤 상소문을 지어 아들 완도(完堵)와 문인 전승업(全承業)을 시켜 행재소(行在所 : 義州)에 가서 올리게 하였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중봉집(重峯集)』
『징비록(懲毖錄)』
『난중잡록(亂中雜錄)』
『항의신편(抗義新編)』
『택당사초(澤堂史草)』
「임진란중(壬辰亂中) 호서지방(湖西地方)의 의병활동(義兵活動)과 지방사민(地方士民)의 동태(動態)」(김진봉, 『사학연구』34,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