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자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청풍자문집
청풍자문집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정윤목의 시 · 서(書) · 제문 · 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정윤목의 시 · 서(書) · 제문 · 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원집 4권, 속집 2권, 합 6권 3책. 목활자본. 원집은 1760년(영조 36) 현손 옥(玉) 등이 편집, 간행하였고, 속집은 1825년(순조 25) 6대손 필규(必奎)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그 뒤 1964년 후손 재원(載元) 등이 중간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원집 권1∼3에 사(辭) 3편, 시 321수, 서(書) 13편, 제문 5편, 권4에 잡저 4편, 묘갈명 1편, 행장 2편, 부록으로 묘갈·만사·청풍가(淸風歌)·청풍자전(淸風子傳)·유묵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속집 권1에 사(辭) 1편, 시 182수, 서(書) 12편, 제문 2편, 권2에 부록으로 만사·행장·도정서원종향문(道正書院從享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시가(詩歌)에 능하였는데, 특히 고체(古體)·근체(近體)에 뛰어났으며 평화로운 전원풍경을 노래한 것이 많다.

또한, 여러 차례의 전쟁을 겪으면서 비참한 현실을 고발한 내용의 시도 있는데, 그 중 「난후견고성국감제(亂後見古城菊感題)」에서는 전화의 참상을 아프게 표현하였다.

그 밖에 「낙행서회(洛行書懷)」는 저자가 아버지 정탁(鄭琢)의 사신길을 수행하면서 여행노정의 감회를 읊은 기행시이다. 서(書)는 대개 친지에게 보낸 문안편지로 학술적인 내용은 거의 없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