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산흥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이경춘 의병부대의 도십장, 전포장 등을 역임한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3년(고종 20)
사망 연도
1910년(순종 3)
출생지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순창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대한제국기 이경춘 의병부대의 도십장, 전포장 등을 역임한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순창 출신.

원래 잡화상인이었으나 을사조약의 체결에 격분하여 의병에 투신하였다.

1906년 10월부터 이경춘(李慶春)의병부대의 도십장(都什將) · 전포장(前砲將)을 맡아 12월까지 태인(泰仁)과 부안을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1907년 11월부터 이석용(李錫庸)의 휘하로 옮겨 이듬해 4월까지 검찰(檢察)을 맡았다.

이 때 임실 · 남원 · 진안 · 용담(龍潭) 등지에서 의병항쟁을 전개하면서 1908년 6월부터 1909년 10월까지 양윤숙(楊允淑)의병장 아래에서 중군장이 되었는데, 의병의 규모도 500∼600명으로 늘어났다.

이 때도 친일파의 가옥 방화, 군자금 모금 등을 계속하였는데 특히, 군자금의 모금은 각 이장(里長)에게 할당하여 징발하였다.

부하들은 대체로 순창과 임실 출신으로, 조복동(趙福同) · 김기룡(金基龍) · 배팔봉(裵八奉) · 박선경(朴善敬) · 임유등(林柳等) · 박가우(朴可又) · 옹태룡(邕太龍) · 엄일봉(嚴一奉) · 조화중(趙化仲) 등이 있다. 1909년 12월경 붙잡혀 교수형을 당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0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별집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4)
『독립운동사자료집』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통감부래거안』12(규장각, 1910)
집필자
홍영기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