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숙창 ()

목차
회화
인물
조선전기 「산수도」를 그린 화가.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조선전기 「산수도」를 그린 화가.
내용

가계나 행적이 알려져 있지 않다. 성현(成俔)의 『용재총화(慵齋叢話)』에는 이장손(李長孫)·오신손(吳信孫) 등과 함께 활약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일본 야마토분가관(大和文華館) 소장의 「산수도」가 유일한 유작으로 전한다.

이 작품은 짙은 연운(煙雲)에 싸인 산천을 그린 것으로, 중국 원대(元代) 초기에 고극공(高克恭) 등에 의하여 형성되었던 미법산수화풍(米法山水畫風)과 조선 초기의 안견파(安堅派) 화풍의 전통이 혼재되어 나타난다.

또한, 이 작품은 이장손과 서문보(徐文寶)의 전칭작들과 함께 남종화(南宗畫)의 한 지류인 미법산수화풍이 늦어도 15세기말경에는 화원들에 의하여 능숙하게 수용되었음을 알려주는 사료로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