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유경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경기우도도관찰출척사, 대사헌, 참찬의정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지(慶之)
죽정(竹亭)
시호
평도(平度)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43년(충혜왕 복위 4)
사망 연도
1413년(태종 13)
본관
전주(全州)
주요 관직
경기우도도관찰출척사(京畿右道都觀察黜陟使)|대사헌|참찬의정부사(參贊議政府事)
정의
조선 전기에, 경기우도도관찰출척사, 대사헌, 참찬의정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경지(慶之), 호는 죽정(竹亭). 할아버지는 선부전서(選部典書) 상호군 최득평(崔得枰)이고, 아버지는 감찰대부(監察大夫) 최재(崔宰)이다. 어머니는 무안군부인(務安郡夫人) 박씨(朴氏)로 군부정랑(軍簿正郎) 박윤류(朴允鏐)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2년(공민왕 21) 판도사좌랑(版圖司佐郎)이 되어 각 도의 의염(義鹽)의 염분(鹽盆)이 강호(强豪)에게 점령당하는 것을 진달하여 염창(鹽倉)에 속하게 하였다. 이어 사헌부장령이 되어 왕의 총애를 믿고 교만, 방자하게 불법을 자행하던 환관(宦官) 윤충좌(尹忠佐)를 탄핵하였다.

1375년(우왕 1) 전법사총랑(典法司摠郎)을 거쳐 1388년 양광도안렴사(楊廣道按廉使)가 되어서는 전민(田民)의 폐단을 고찰하여 바로잡았다. 이 해 여름 요동정벌(遼東征伐) 때 서북면전운사 겸 찰방으로 있으면서 이성계(李成桂)의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이 감행되자 우왕에게 고변하였다. 최영(崔瑩)이 실각한 뒤에도 창왕의 즉위와 함께 밀직부사(密直副使)로 발탁되었다.

1392년(태조 1)에 이성계가 즉위하여 개국공신에 이어 원종공신(原從功臣)을 녹훈할 때, 앞서 위화도회군을 우왕에게 고변했다 하여 일부 반대하는 자가 있었으나 이성계가 그 충의를 칭찬, 개국원종공신에 서훈되었다.

1395년에 경상도도관찰사가 되고, 1397년에는 지중추원사로서 경기·충청도 도체찰사가 되어 지방을 순유하고, 그 이듬해 중추원부사로서 왕의 사명을 띠고 서북면도순문찰리사(西北面都巡問察理使) 최영지(崔永沚)에게 궁온(宮醞)과 관교(官敎)를 전하여 선위(宣慰)하였다.

같은 해 개성유후사유후(開城留後司留後)로서 경기우도도관찰출척사(京畿右道都觀察黜陟使)로 나가는 등 태조의 두터운 신임을 얻어 여러 차례 왕의 특사로 중임을 수행하였다.

1401년(태종 1) 대사헌이 되었고, 그 해 육조와 대간의 천거로 참찬의정부사(參贊議政府事)로서 정조사(正朝使)가 되어 명나라에 갔다가 이듬해 돌아왔다. 1404년 판한성부사로서 치사(致仕)하였다. 태종 때 청백리에 녹선되었으며, 청주의 송천서원(松泉書院)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평도(平度)이다.

참고문헌

『고려사』
『고려사절요』
『태조실록』
『정종실록』
『태종실록』
『국조인물고』
「무진회군공신의 책봉전말과 그 성격」(박천식, 『전북사학』 3,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