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렬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용인 충렬서원
용인 충렬서원
유적
문화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조선전기 정몽주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충렬서원(忠烈書院)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2년 05월 04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원리 118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조선전기 정몽주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내용

1576년(선조 9)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정몽주(鄭夢周)의 학덕과 충절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09년(광해군 1)에 ‘충렬(忠烈)’이라 사액되었으며, 그 뒤 정보(鄭保)와 이시직(李時稷)을 추가 배향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1871년(고종 8)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1911년 유림에서 사우(祠宇)를 중건하였고, 1956년에 강당을 복원하고 1972년 전체를 보완 신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6칸의 사우, 내신문(內神門) · 외신문(外神門), 동 · 서 협문(夾門), 중앙의 마루와 양쪽 협실로 된 8칸의 강당 등이 있다. 사우에는 정몽주를 주벽(主壁)으로 하여 좌우에 정보와 이시직의 위패를 배향하였다. 강당은 원내의 여러 행사와 유림의 회합 및 학문 강론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충렬서원은 1972년 경기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매년 3월 중정(中丁: 두 번째 丁日)과 9월 중정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5변(籩)5두(豆)이다. 유물로는 『포은유간집(圃隱遺簡集)』 · 『단심가(丹心歌)』와 편각 등이 있다. 재산으로는 전답 4,000평이 있다.

참고문헌

『태학지(太學志)』
『서원등록(書院謄錄)』
『전고대방(典故大方)』
『조두록(俎豆錄)』
『경기도사』(경기도, 1982)
집필자
윤정혁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