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납자루

목차
관련 정보
칼납자루
칼납자루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칼납자루.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칼납자루.
내용

학명은 Acheilognathus koreensis (Kim and Kim, 1990)이다. 우리나라의 특산어류로 몸은 옆으로 납작하고 방추형이다. 몸길이는 8cm 정도이며 체측에는 뚜렷한 반점과 반문이 없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약간 둥글게 되어 있다. 입가에 있는 1쌍의 수염은 길고 눈은 약간 커서 머리 옆면 중앙보다 조금 앞쪽에 있다. 측선은 완전하고 중앙 부분은 아래쪽으로 약간 굽어져 있다.

소화관은 여러 번 회절하여 매우 길다. 비늘은 크고 원린이다. 등지느러미 중앙부의 기조 사이의 기조막에는 방추형의 담갈색 반점이 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마지막 불분기조는 대부분이 견고하나 그 말단부는 유연하다. 성숙한 수컷은 주둥이 앞쪽 끝에 추성이 밀집되어 추성반을 이루고, 외비공 뒤쪽과 안와부 전상연에는 추성렬이 있다.

몸은 암갈색으로 등쪽은 짙고, 배쪽은 연하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기부는 암갈색이고 안쪽 가장자리는 폭이 넓은 황색 띠가 있으며 바깥쪽 가장자리는 가느다란 흑색선이 있다. 꼬리지느러미도 담황색을 띤다.

생식 시기 수컷은 암색이 더욱 진해지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바깥 가장자리의 흑갈색 띠가 더욱 현저해지고 흉복부는 황색이 현저해진다. 암컷의 산란관은 흑색이다.

금강 이남의 서해로 유입하는 하천과 남해로 유입하는 하천에 분포하는데 평야부 하천의 수초가 있는 곳의 중·하층에 적은 떼를 지어 산다. 잡식성으로 수서곤충이나 부착조류 등을 주로 섭식한다. 산란기는 5∼6월으로 담수산 이매패의 새강에 알은 낳는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