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언저널 (Korean Journal)

언론·방송
문헌
캐나다 토론토에서 유영린이 국내 소식과 교포들의 동정을 전하기 위하여 1972년에 창간한 신문. 교민신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캐나다 토론토에서 유영린이 국내 소식과 교포들의 동정을 전하기 위하여 1972년에 창간한 신문. 교민신문.
편찬/발간 경위

유영린이라는 해외교포가 1972년 11월 25일에 창간하였다. 대판(大版)의 전문 가로쓰기로 국문 10면을 정기적으로 발행하면서 주로 본국 소식과 교포들의 뉴스를 다루고 있다. 자체는 활자체이나 사진식자 오프셋 인쇄로 나오고 있다.

내용

지면내용은 1면이 정치면이며, 우단에 사설란을 둔 것이 국내신문의 2면과 다른 점이다. 2면은 해설란으로 그때그때의 문제들을 필자를 선별하여 집필하고 있으며, 3면에는 독자투고란을 두었으나 고발적인 것이 아니고 교포들의 수필 등 문예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4·5면은 교포들의 모임, 지역활동상황들을 비교적 상세히 다루고 있다.

좁은 교포사회에서 신문이 뿌리를 내리자면 많은 지면을 교포의 활동상황에 할애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인지 기사 중에는 간혹 좌익인사들의 동정도 상당히 상세히 보도하고 있다. 기사량의 부족 탓인지 광고면을 대폭 넓게 배분하고 있고, 광고도 한 건이 전 지면의 3분의 1에 가까운 크기로 게재되고 있다.

교포들의 영업 안내광고를 서양의 신문 형식으로 대담하게 할애하여 10면 중에 4면을 광고에 할당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교포신문에서 볼 수 있는 재정의 어려움을 엿볼 수 있으며, 지면의 짜임새 등은 일본의 교포신문에 비하여 뒤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신문통감』(윤임술 편, 조선일보사, 2001)
『한국신문백년지』(윤임술 편, 한국언론연구원, 198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