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사 능파각 ( )

목차
관련 정보
곡성 태안사 능파각 전경
곡성 태안사 능파각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에 있는 조선후기 태안사의 다리 역할을 겸해 건립된 건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에 있는 조선후기 태안사의 다리 역할을 겸해 건립된 건물.
내용

정면 1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건물. 1981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태안사사적기(泰安寺事蹟記)』에 의하면 1737년(영조 13)에 건립하고 1776년과 1809년(순조 9)·1861년(철종 12)·1923년의 4회에 걸쳐 중수를 거듭하였다.

이것은 일종의 다리 역할을 겸한 건물로서 계곡의 양측에 자연암반을 이용하여 약간의 석축을 쌓고 그 위에 두개의 큰 통나무를 받쳐 건물을 세웠다. 통나무 위로는 1단의 각진 침목(枕木)을 두고 기둥을 올렸는데 기둥은 민흘림이다. 공포는 주심포식으로 내외 1출목이며, 특히 행공첨차(行工檐遮)의 간략한 결구를 볼 수 있다.

창방(昌枋) 위에는 평방(平枋)을 생략하고 창방과 외목도리, 그리고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혀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 사이에 여러 형태의 동물상을 조각하여 흥미 있는 의장(意匠)을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동리산태안사사적』(아세아문화사, 1984)
집필자
성춘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