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장봉화전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앞부분의 일부가 훼손되어 불완전본이다. 지어진 연대는 1945년 이후로 추정된다. 작품 내용에 무궁화와 신작로를 닦는 남포소리 운운한 것으로 보아 대한민국정부 수립 이후 강릉시내에 아직 전기가 가정등용으로 공급되지 않은 때인 듯하다. 현재 읽을 수 있는 분량은 2율각 1구로 171구이다.

내용

내용은 강릉의 유명한 놀이터인 태장봉 위에 올라서 강릉의 명승지를 두루 살피며 먼곳 가까운 곳의 경치를 간략히 노래하고, 갖가지 꽃타령을 장황하게 읊조리다가 솥뚜껑을 높이 걸고 꽃을 따다 적을 부쳐 노소 부인들이 맛있게 나누어 먹고는, 심부름꾼을 시켜 받아쓰게 하여 화전가를 지어 동류들이 돌려 읽고, 떠나기 섭섭하지만 어둡기 전에 집에 돌아와 등잔불을 돋우고 바느질하다가, 자고 나서 어제의 즐거움을 회상하니 한마당 꿈과 같다는 사설이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에 한문어가 많고, 문맥의 분위기로 보아 지은이는 나이가 먹은 양반가문의 학덕이 있는 여인인 듯하다. 이본으로 이귀자(李貴子)의 「태장봉화전가」가 있으나, 내용은 전혀 다른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시가(韓國詩歌)의 민속학적연구(民俗學的硏究)』(김선풍, 형설출판사, 1981)
「강릉지방(江陵地方) 시가(詩歌)의 민속학적연구(民俗學的硏究)」(김선풍, 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