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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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소
태평소
국악
유물
관악기의 하나.
이칭
이칭
쇄납(哨吶), 호적(胡笛), 날라리, 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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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관악기의 하나.
내용

이 악기는 목관악기로 쇄납(哨吶) 또는 호적(胡笛)이라고도 하며, 속칭 날라리라고도 한다. 조선 초기부터 『국조오례의』의 전정고취(殿庭鼓吹)와 『세조실록』의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정대업(定大業)」에서 소무(昭武)ㆍ분웅(奮雄)ㆍ영관(永觀)장에도 썼고, 그 뒤에는 취타(吹打)ㆍ농악, 불가(佛家)의 재(齋)에도 연주되어 오늘에 이른다.

태평소를 만드는 법은 오매(烏梅)ㆍ산유자(山柚子)ㆍ대추나무ㆍ황상(黃桑)ㆍ황양(黃楊) 등 단단한 나무를 쓰는데, 관의 길이는 30㎝ 못되게 하여 위는 좁고 차차 퍼져 아래를 굵게 한다.

지공(指孔)은 모두 8공이고, 그 중에서 제2공은 뒷면에 있다. 갈대로 만든 작은 혀(舌)를 동구(銅口)에 꽂고, 끝은 나발 모양의 동팔랑(銅八郎)이 달려 확성 구실을 하게 되어 있다.

이 악기로 전라도 지방의 시나위를 불었던 사람은 방태진(方泰鎭)과 한일섭(韓一燮)이다. 방태진은 1950년대 후반부터 여성국극단의 악사로 따라다니며 국극의 장면이나 중요한 대목을 태평소의 즉흥가락으로 옮기기 시작하여 그 나름대로 중심가락을 만들고 서용석(徐龍錫)에게 전하여 주었다.

방태진의 시나위는 굿거리ㆍ자진모리ㆍ동살푸리ㆍ휘모리로 짜여져 있고, 가락은 그때그때마다 즉흥가락이며 몇 개의 대표적인 가락들이 일정하게 나타난다.

한편 한일섭의 태평소 시나위는 그 자신의 아쟁이나 판소리의 가락들을 태평소에 옮겨 불기 시작한 데에서 비롯한다. 그의 가락은 박종선(朴鍾善)ㆍ김동진(金東振) 등에 의하여 전해지고 있는데, 역시 대표적인 가락들은 몇 가락뿐이고 대부분은 즉흥적으로 연주되고 있으며 주장단은 굿거리와 자진모리이다.

방태진의 가락이 경쾌하며 엇먹고 나오는 가락이 많고 리듬을 타는 시나위라면, 한일섭의 가락은 한음 한음을 길게 끌며 선적(線的)인 아름다움에 치중하는 시나위라 하겠다.

참고문헌

『국역악학궤범』(민족문화추진회, 1979)
『한국악기대관(韓國樂器大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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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권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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