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인노래 (노래)

목차
구비문학
작품
영남지방에 전승되는 서사민요.
이칭
이칭
댕기노래
목차
정의
영남지방에 전승되는 서사민요.
내용

주로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른다. 처녀에 대한 총각의 사랑을 애틋하고 아름답게 그렸다. 총각이 통인(通引)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통인노래’라고 한다.

처녀가 잃은 댕기를 통인이 주웠기에 댕기를 돌려 달라는 데서 수작이 시작된다. ‘댕기노래’라고도 할 만큼 댕기에 대한 묘사가 자세하다. 아버지가 감을 떠 오고, 어머니가 접었고, “우리 오빠 눈치 댕기, 우리 형님 입살 댕기”라고 노래한다.

자기만 댕기를 얻었으니 오빠 눈치를 보고, 형님의 입살을 막아야 하였다는 데서, 집안의 귀염둥이 막내딸의 위치가 잘 드러난다. 그런데 하층이라는 신분을 명시해 관속인 통인으로 설정된 총각은 댕기를 순순히 내주지 않고 말을 붙였다.

자기와 혼인을 하면 댕기를 돌려주겠다고 하면서 혼례광경을 하나씩 들어 애정을 호소한다. 처녀가 댕기를 달라는 말이 되풀이될 때마다 거기에 대한 대답으로 혼례의 차일 밑에서 주겠다든가, 치마와 도포가 한데 놀 때 주겠다든가 하는 말을 되풀이할 뿐이다.

이 대목은 대화로 이어지는데, 처녀의 말은 한결같으나 총각의 말은 혼례가 이루어진 뒤의 일까지 들먹이면서 한 걸음씩 더 나아간다. 알뜰하고 묘한 구성으로 사랑을 그린 풍속도라고 할 수 있으며, 노래하고 듣는 부녀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참고문헌

『서사민요연구』(조동일, 계명대학출판부,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