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파계사 원통전 ( )

목차
관련 정보
대구 파계사 원통전 정면
대구 파계사 원통전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사찰건물. 불전.
내용

201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겹처마 다포식의 맞배지붕건물이다. 파계사는 804년(신라 애장왕 5) 심지왕사(心地王師)가 창건한 절로,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05년(선조 38) 계관법사(戒寬法師)가 중창하고, 1695년(숙종 21) 현응대사(玄應大師)가 다시 고쳐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원통전은 목조관음보살좌상을 주불로 봉안하고 있는데 1977년 6월 개금불사 때 복장(腹藏)에서 영조의 어의(御衣)가 나왔다. 건물 구조는 가구식 기단 위에 막돌주초를 놓고 원주를 세웠는데,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에는 귀솟음이 있다. 가구는 1고주 5량가이며, 고주 사이에는 토벽을 치고 그 앞에 불단을 설치하였다. 불단은 영천 은해사 백흥암(百興庵)의 수미단(須彌壇)과 같은 형태로 정교하게 초각하였으며, 상부에는 보개를 설치하여 장엄하였다.

공포(栱包)는 주간포를 2기씩 놓아 내외 2출목으로 하였고, 살미첨차의 단아한 초각수법과 마구리가 직절된 앙서[仰舌]는 균제미를 더해주고 있다. 천장은 우물반자로 마감하였다. 원통전 앞 기단 아래에는 좌우 양쪽에 괘불대와 석등을 배설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입면의 절제된 균형미와 가구의 치목수법이 조선 중기 다포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사찰전서』(불교시대사, 1996)
『팔공산』(대구직할시·경북대학교, 198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