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내사 ()

목차
불교
유적
일본 오사카부[大阪府] 하가시오사카시[東大阪市] 가와치정[河內町]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백제계통의 이주민이 건립한 사찰.
이칭
이칭
콘데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일본 오사카부[大阪府] 하가시오사카시[東大阪市] 가와치정[河內町]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백제계통의 이주민이 건립한 사찰.
내용

‘콘데라’라고도 불렸다. 이 절은 백제계통의 이주민인 가와치무라치[河內連]라는 씨족이 이 곳에 정착하여 살면서 자신들의 신앙을 위하여 건립한 사찰이다. 그러므로 일종의 씨족사찰인 셈이다.

가와치무라치는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에 의하면 백제의 도모왕(都慕王)의 아들인 음태귀수왕(陰太貴首王)의 후예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이 절은 가와치무라치를 대표로 하는 백제인들에 의하여 세워졌음에 틀림없다. 이 절의 창건 시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1967년과 1973년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된 발굴조사로 인하여 강당(講堂)과 회랑(回廊)이 있던 자리에서 그 기단(基壇)과 초석(礎石)이 출토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사찰이 사천왕사식(四天王寺式)으로 건물을 배치하였음을 알 수 있고, 또 그 때 출토된 기와들이 고구려양식과 동일한 나라시대[奈良時代] 전기의 것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적어도 이 절의 건립은 나라시대에 이루어졌음을 추정할 수 있으나, 현재 그 유적은 남아 있지 않다.

참고문헌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
『日本史に生きた渡來人たち』(段熙麟, 松籍社, 1986)
『日本に殘る古代朝鮮』(段熙麟, 創元社, 1976)
『河內寺跡東大阪市埋藏文化財包藏地調査槪報』(東大阪市敎育委員會, 1973)
『河內寺跡調査槪報』(大阪府敎育委員會, 1968)
집필자
노성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