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동서원 ()

목차
유적
남포시 강서구역 강서면에 있었던 조선전기 김반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목차
정의
남포시 강서구역 강서면에 있었던 조선전기 김반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내용

1590년(선조 23) 현령 박경선(朴慶先)이 감사 윤두수(尹斗壽)에게 제청하여 김반(金泮)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임진왜란을 겪은 뒤 1593년 선조가 예관(禮官)을 이곳에 보내어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뒤에 감사 윤두수의 아들 우(旴)가 군의 현령으로 부임하여 이러한 사실을 알고 선인들의 뜻을 받들어 서원을 중수, 확장하였으나 병자호란 때 다시 소실되었다.

1674년(현종 15) 현령 조후근(趙侯根)이 그 자리에 정자와 비석을 세웠으며, 유림 곽이완(郭以完)이 서원 복원 및 사액을 청하여 1686년(숙종 12) ’학동‘이라고 사액되었다. 그 뒤 대원군의 서원철폐로 1868년(고종 5) 훼철되었으며, 1950년대 이후의 사항은 미상이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평안남도지(平安南道誌)』(평안남도민회, 1977)
『강서군지(江西郡誌)』(강서군지편찬위원회, 1967)
집필자
박연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