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recreation)

목차
체육
단체
레크리에이션운동을 추진하고 이를 지도 · 계몽하기 위하여 조직된 민간봉사단체.
목차
정의
레크리에이션운동을 추진하고 이를 지도 · 계몽하기 위하여 조직된 민간봉사단체.
내용

1960년 12월 10일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김오중(金午仲)·이병위(李丙緯)·조규찬(曺圭瓚)·최영호(崔榮浩) 등 30여 명의 발기로 150여명의 동호인이 모여 창립하였다. 1964년 3월에 사단법인체로 설립인가를 받고 1965년 2월 국제레크리에이션협회에 가맹하였다.

주요 사업실적으로는 1966년부터 3회에 걸친 전국레크리에이션대회와 자전거하이킹 및 야외레크리에이션대회의 개최를 비롯하여 1965년부터 1980년까지 800여 회에 걸쳐 대학생·직장인·가정주부 등을 위한 월례활동, 수영 및 캠핑대회 개최와 각 직장·학교·고아원·소년원·양로원 등의 순회지도가 있다.

또, 전국레크리에이션지도자강습회와 대학생 및 일반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강습회 실시를 통한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양성과 레크리에이션계몽운동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어린이놀이터에 관한 실태조사와 남녀고등학생·대학생의 여가 및 그 활동에 관한 실태조사 등의 조사·연구 활동과 우리 나라에서는 처음으로 한국포크댄스(folk dance)의 개발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그리고 생활음악 및 레크리에이션노래와 국내외 포크댄스에 관한 음반제작, 레크리에이션 지도서 발간, 레크리에이션활동현황에 관한 기록영화와 <내일을 위한 활동> 등 계몽영화 제작 등의 활동을 하였다.

또한, 세계레크리에이션회의를 비롯하여 아시아레크리에이션심포지엄 및 일본레크리에이션대회 등에 계속 참가함으로써 국가간의 친선과 유대를 강화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1985년 현재 9개도와 1개시에 지부를 결성하여 전국적인 규모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966년에는 전국대학생레크리에이션연합회를, 1975년에는 직장레크리에이션협의회를 결성하였으며, 1982년 전국 27개 대학에 레크리에이션서클을 조직하는 등 그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다.

1981년에는 레크리에이션지도자회를 결성하여 2급지도자 365명을 양성하였는데, 이 지도자회를 수료한 지도자들은 각급 기업체·직장·학교 등에서 여가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태도·습관·기능을 지도함으로써 국민의 여가선용과 체위 및 생산성 향상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